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한국당 뺀 '4+1' 오늘 예산·패트 본회의 상정…'충돌 vs 협상' 기로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1, 본회의 앞서 회의 갖고 선거법 단일안 도출

예산안·선거법·공수처 순으로 본회의에 상정할듯

한국당 반발에 정면충돌 우려…새 원내대표 변수

뉴시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여야가 패스트트랙과 필리버스터로 정면 대치하고 있는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가 열리 않는 본회의장이 텅 비어있다. 2019.12.03. kmx1105@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대안신당)가 9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등의 일괄 상정에 나선다.

4+1 협의체는 이날 본회의에 앞서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해 실무단 회의를 갖고 전날 합의에 이르지 못한 단일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이어 원내대표급 회동을 열어 본회의에 올릴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을 최종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예산안의 경우 수정안을 마련했으며 현재 본회의 상정을 목표로 '시트 작업'(예산명세서 작성)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4+1 협의체는 이 자리에서 본회의에 올릴 안건 순서도 다시 한 번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들은 전날 회동에서 예산안, 선거법 개정안, 공수처 설치법,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한 형사소송법 및 검찰청법, 유치원 3법 순으로 안건 순서를 정한 바 있다. '민식이법' 등 민생법안 상정 여부도 논의할 예정이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윤소하(왼쪽 부터) 정의당 원내대표,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예산 및 패스트트랙 관련 4+1 협의체 원내대표급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2019.12.0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4+1 협의체의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 추진에 한국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극심한 진통은 물론 여야의 정면 충돌도 예상된다. 한국당은 전날 "4+1 논의는 불법"이라며 결사 저지를 예고했다.

다만 변수는 한국당의 새 원내대표 선출이다. 한국당의 원내대표 경선이 이날 오전 9시에 진행되는 점을 감안하면 본회의 전 차기 원내지도부와의 협상 재개 가능성도 남아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kangzi87@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