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초·재선 표심이 변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네 후보조, 대체로 투쟁보다 협상에 무게 / 당 쇄신·보수통합·패트저지 등 과제 산적 / 막혔던 ‘국회협상 물꼬’ 기대감도 일어

세계일보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원내대표 선거를 하루 앞둔 8일 각 후보자가 제시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대응과 당 쇄신 전략 등이 차기 원내대표를 결정할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비록 내년 총선 전까지 5개월의 짧은 임기임에도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 예산안 처리 등 국회 협상부터 당 쇄신, 총선 기획, 보수통합 등 산적한 과제가 차기 원내대표를 기다리고 있어서다. 원내대표 교체로 막혔던 국회 협상에 물꼬가 트일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다.

8일 한국당에 따르면 강석호·이장우, 유기준·박성중, 김선동·김종석, 심재철·김재원 후보조(기호순)가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선거에 각각 출마했다. 한국당은 9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정견발표 후 의원들의 선거를 통해 내년 총선까지 원내를 지휘할 원내대표를 뽑는다.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1·2위를 상대로 결선투표를 실시한다.

세계일보

네 후보조는 패스트트랙에 오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과 선거제 개정안, 여당과 야 4당의 예산안 수정안 등 산적한 국회 현안에 대해 대체로 투쟁보다는 협상에 열린 자세를 보였다. 강 후보자는 출마선언문에서 “중도적인 실속형 협상가가 되겠다”며 가장 전향적인 자세를 보였다. 심 후보자는 이날 세계일보와 인터뷰에서 “비례 의석수를 50석으로 가정했을 때 연동형 비율을 낮춘다면 논의할 수 있다”고 구체적인 대안도 제시했다. 유 후보자는 “여당과 야 4당의 ‘4+1’ 구도를 깨는 다른 구도를 만들겠다. 때로는 돌파형 투사도 되겠다”며 협상과 투쟁의 병행을 강조했다.

보수통합에 대해선 유 후보자는 ‘황 대표 중심’의 통합을, 강 후보자는 협의체를 통한 통합 방안을 각각 제안했다. 심 후보자는 “무조건적인 통합을 위해 끌려가지만은 않겠다”며 원칙 있는 통합을 역설했다. 김 후보자는 혁신과 함께하는 보수 대통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변수는 108명 의원 중 3분의 2가 넘는 초·재선 표심의 향배다. 결선투표가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재선(30명), 초선(43명)이 변화와 안정 사이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가가 의외의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황심(黃心)도 변수로 꼽히지만 황 대표 측은 역효과를 우려해 네 후보자 모두에게 격려인사를 보내며 중립을 지키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창훈·곽은산 기자 corazo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