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김기현 측 비서실장 이틀 연속 검찰 조사…"황운하, 의혹에 답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이 8일 검찰 조사를 앞두고 서울중앙지검 1층 현관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이 청와대의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이틀째 검찰 조사를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8일 낮 12시 경부터 다섯 시간 가량 박 전 비서실장을 고발인 조사를 진행했다.

그는 조사실로 들어가기 전 취재진에게 "과거 경찰은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진술을 받으면서 조서에 적절한 이유 없이 가명을 사용했는데, 누군가의 지시를 받은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며 "이제는 황운하 청장이 답변을 내놔야 할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 전 실장은 전날에도 밤 9시 경부터 약 3시간 동안 검찰 조사를 받았다. 그는 황 청장을 고발한 배경, 경찰 조서에 익명으로 비리의혹 관련 진술을 남긴 인물이 송 부시장이라는 점을 파악한 경위 등에 대해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실장은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3월 울산청이 자신을 겨냥한 압수수색을 벌일 수 있었던 것은 송 부시장의 악의적인 허위 진술 때문이라며 권력형 선거 부정 사건의 하수인이거나 공모자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김 전 시장 주변 비리의혹 수사를 진두지휘했던 황운하 청장과 비리 첩보 이첩에 관여한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송철호 울산시장 등 '윗선'의 소환을 검토 중이다.

한편 검찰은 송병기 부시장을 6일과 7일 연속으로 불러 조사했다. 송 부시장으로부터 제보를 받아 첩보 문건을 정리한 것으로 지목된 문모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도 조사했다.

[이투데이/김보름 기자(fullmo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