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박원순 “서울시장 이후? 지금 일에 최선”…양정철 “文 데자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 총선 겨냥 “청년팔이 정치 안돼” 강조

세계일보

박원순 서울시장(왼쪽)이 지난 7일 유튜브 채널 ‘의사소통TV’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유튜브 캡쳐


박원순 서울시장이 “선거 때만 청년들 몇 사람 데려다 쓰는 ‘청년팔이’ 정치를 하면 안 된다”며 “내년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청년 세대를 과감하게 선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8일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유튜브 채널 ‘의사소통TV’을 보면 전날 공개된 영상에서 박 시장은 “우리 정치가 고난의 시대를 건너가는 청년들을 제대로 대표할 수 있도록 과감히 선발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서울시장 3연임 이후 계획을 묻는 질문에 박 시장은 “지금 일에 최선을 다하면 미래는 저절로 생긴다고 생각한다”면서 “미래는, 무엇이 되는 것보다 무엇을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함께 출연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데자뷔 느낌”이라며 “문 대통령도 사람들이 대선 출마에 대해 물으면 ‘지금 당면해 있는 내 일에 최선을 다하고, 문 하나를 열고 나가서 있는 길에 또 최선을 다하고 또 다른 문이 열리면 다른 길이 있을 것’이라고 했었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인권변호사로 활동하다가 정치에 입문한 계기와 관련해선 “(이명박 전 대통령의) ‘4대강 사업’으로 강이 다 썩고 얼마나 많은 생명이 사라졌나”라며 “(그 때) 생각이 바뀌었다, 결국 이 전 대통령이 제게 정치를 시킨 것 같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