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6754757 0042019120856754757 01 0101001 6.0.22-RELEASE 4 YTN 0 true true true false 1575749470000 1575750728000 related

김진표 총리 후보 '일단' 보류...교회·보수색 발목

글자크기

4선 김진표, 종교 편향 논란…"종교인 과세 유예"

참여정부 장관 시절 "분양원가 공개는 사회주의"

대정부질문서 '전술핵 재배치' 주장도

靑, 법무장관만 지명…총리 지명 원점서 재검토


[앵커]
차기 총리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던 더불어민주당 4선 김진표 의원의 내각 입성이 차츰 멀어지는 분위기입니다.

'경제 전문가'라는 장점을 내세우지만, 종교 편향성 논란과 보수주의 색채 때문에 범진보 진영의 반대가 극심합니다.

조은지 기자입니다.

[기자]
독실한 기독교인 민주당 김진표 의원에게는 '종교 편향'이라는 꼬리표가 늘 따라다닙니다.

수원 중앙침례교 장로인 김 의원은 종교인 과세를 미루자는 법안을 제출했고,

[김진표 / 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 2017년) : 조세에 많은 혼란이나 조세마찰 우려 없이 잘 준비하기가 힘드니 좀 유예를 해서라도….]

보수 기독교의 역린과 같은 동성애를 막는 데도 앞장섰습니다.

[김진표 / 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 2012년) : 동성애와 동성혼의 법제화에 절대 반대한다는 것!]

10년 전 민주당 예배에서는 신정정치를 통해서만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해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김 의원은 민주당과는 거리가 먼 보수적인 색깔로 정통 지지층 반감을 산 일도 많습니다.

지난 2003년 참여정부 재정경제부 장관 때는, 부동산 원가 공개를 요구하는 목소리에, 더 강력한 정책은 사회주의적인 것밖에 되지 않는다고 받아쳐 구설에 올랐습니다.

야당 의원 때는, 지금의 한국당 주장과 비슷하게 전술핵 배치를 요구하는 듯한 알쏭달쏭한 발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김진표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지난 2016년) : 한시적으로 조건부로 전술핵을 재배치하자는 것은 핵에는 핵으로 대응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북한에 대해서 확실한 공포의 균형을 안겨주면서도….]

때문에, 민주노총과 경실련, 참여연대 등 문재인 정부 핵심 기반에서 김 의원 총리 지명을 먼저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촛불 혁명 정부에 부적합한 인사라는 겁니다.

공석인 법무부 장관과 함께 총리까지 지명하려던 청와대는, 결국, 이낙연 총리 유임을 포함해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반환점을 돈 문재인 정부에게 국정 안정화가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상보다 지지층의 반대가 거세 임기 후반기 화끈한 반전이 필요한 청와대로선 고심이 깊어지는 분위기입니다.

YTN 조은지[zone4@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지금 YTN뉴스레터 구독하면 백화점 상품권을 드려요!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