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국회와 패스트트랙

여야, 패스트트랙 상정 보류·필리버스터 철회 잠정합의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조철희 기자] [the300]여야 협의 가닥…의장 주재 3당 원내대표 회동서 결론날 듯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김명섭 기자 = 5일 국회 본회의장 출입문이 굳게 닫혀 있다.여야는 패스트트랙 선거제 개혁안과 검찰개혁안을 놓고 대치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 2019.12.5/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가 선거법 개정안과 사법개혁 법안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을 오는 10일 종료되는 정기국회 안에 본회의에 상정하지 않고, 자유한국당은 필리버스터 신청을 철회하는 방향으로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정국' 해법 방안에 잠정 합의했다.

6일 국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바른미래당의 중재로 이같은 합의점을 모색했다. 이날 오후 5시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이같은 중재안이 최종 협의될 예정이다.

여야는 한국당이 오는 9일 나경원 원내대표 후임의 새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상황에서 패스트트랙 법안을 당장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봤다. 민주당은 한국당과 협상의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필리버스터 철회와 정기국회 내 법안 미상정 조건 교환에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가 이날 협의에서 9일에 본회의를 열어 내년 예산안과 어린이 교통안전 법안인 '민식이법'과 '유치원 3법' 등을 처리하는 방안에 합의할 가능성도 전망된다.

앞서 민주당은 오는 8일까지 한국당과 협상이 안될 경우 여야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를 통해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 등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조철희 기자 samsar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