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홍콩 경찰, '세계인권의 날' 기념 집회 허가...8일 대규모 시위 예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홍콩에서 오는 8일(현지시간) '세계 인권의 날' 기념 대규모 반(反) 정부 시위가 열린다.

6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경찰은 재야단체 연합인 민간인권전선이 주최하는 일요일 대규모 집회를 허가했다. 민간인권전선이 경찰로부터 집회 허가를 받은 것은 지난 8월 이후 처음이다.

다만, 경찰은 행진 경로 및 집회 시간 등과 관련해 시위대가 경찰의 지시를 준수해야 하며, 공공질서에 위협이 될 경우 집회 중지를 명령할 수 있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또 주최 측은 시위 도중 모금행사를 벌일 수 없다.

민간인권전선의 지미 샴 대표는 "그것들(경찰이 내건 조건들)은 완벽하지 않지만 우리는 받아들였다"며 "경찰이 시위 참가자들을 자극하지 않는 이상 집회와 행진은 평화롭게 진행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위는 '세계 인권의 날'(10일)을 기념하기 위해 열린다. 세계 인권의 날은 1948년 12월 10일 유엔(UN) 총회에서 세계인권선언이 채택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됐다.

시위대는 8일 오후 3시 코즈웨이 베이의 빅토리아파크에서 출발해 센트럴의 차터로드로 향할 예정이다. 시위대는 정오부터 빅토리아파크에서 집회를 열 수 있으며, 모든 시위는 밤 10시 전에 마무리돼야 한다. 경찰은 이 밖에도 시위 참가자들이 그 누구도 위협해서는 안 되며, 홍콩기와 오성홍기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시위는 지난달 24일 구의원 선거가 치러진 이후 최대 규모의 시위가 될 전망이다. 범민주 진영은 구의원 선거에서 전체 의석의 85% 이상을 차지하며 압승을 거뒀다. 경찰의 강경 진압으로 약화됐던 시위대의 동력이 범민주 진영의 승리로 되살아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시위대는 정부에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완전 철폐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경찰의 시위대 강경 진압에 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등 5가지 모두를 수용하라고 요구 중이다. 송환법은 철폐됐으나 나머지 4개 요구는 실현되지 않은 상태다.

뉴스핌

홍콩 에딘버러 광장에서 시위 참가자가 미국 국기인 성조기를 흔드는 시위대 뒤에 앉아 쉬고 있다. 2019.11.28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aewkim91@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