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트럼프, 나토에 "방위비 안 올리면 무역 조치" 압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유럽 동맹들의 방위비 분담금 문제와 관련, 또다시 무역 문제와의 연계 카드를 꺼내 들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방위비를 제대로 내지 않는 나라들에는 '무역 보복'을 가할 가능성을 시사, 무역 카드를 방위비 대폭 증액의 지렛대로 삼겠다는 것이다.

영국 런던에서 열린 이틀간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 일정을 마치고 전날 밤 귀국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상임이사국 인사들과의 오찬 자리에서 나토에 충분히 기여하지 않는 나라들에 대해서는 무역에 관한 조처를 할 지도 모른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나토 분담금 인상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무역 조치를 취하겠다고 협박을 가했다"고 풀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많은 나라가 'GDP(국내총생산) 대비 2%' 기준에 점점 근접하고 있다면서도 "일부 나라들은 진짜로 이에 근접하지 못하고 있다. 부담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으며 누구든 이를 좋아하지 않을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무역과 관련이 있는 것들을 할지도 모른다"고 방위비와 무역 문제의 연계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어 "그들이 미국의 보호를 받으면서 그들의 돈을 내놓지 않는 것은 공평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러분 알다시피 나토는 매우 심각한 기금 고갈에 시달려왔다. 롤러코스터처럼 (기금이) 떨어졌다"며 "나는 지난 2년여간 분담금을 늘릴 수 있었다. 우리는 터무니 없게 그 누구보다 훨씬 많이 내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의 분담금은 늘어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년여간 분담금을 1300억 달러(약 154조8000억 원) 증액했으며 여기에 4000억 달러를 더 걷게 되면서 다른 나라들이 총 5300억 달러를 나토에 내놓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러한 성과를 대부분 지난 이틀간 나토에서 얻어냈다면서 이제 나토는 재정적으로 매우 건전하며 강력하고 역대 어느 때보다 훌륭하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