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미중 무역' 갈등과 협상

얼마나 탄압하길래.. 미중 무역협상 새 암초 '위구르 인권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구르족 100만명 강제수용소에 가둔 중국... 서방의 비난 거세

중국은 내정간섭이라 주장... 홍콩 인권법보다 더욱 강하게 반발

아시아경제

신장위구르자치구의 강제수용소 담벽 모습(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위구르 인권법이 미중 무역분쟁의 새로운 암초로 떠오르며 국제적 화제가 되고 있다. 중국 측은 홍콩 인권법보다 훨씬 강하게 반발하며 내정간섭이라 주장 중이다. 이는 국제적으로 아직 일국양제(一國兩制) 체제가 유지 중인 홍콩과 달리 신장위구르자치구는 완전한 중국의 영토 중 일부기 때문에 더 강하게 반발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에서는 중국이 신장위구르 지역에 중국이 100만 이상의 위구르족을 강제수용하고 인권을 탄압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외신들에 따르면 중국정부는 미국 하원이 3일(현지시간) '신장 위구르 인권정책 법안'을 통과시킨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친강(秦剛)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리엄 클라인 주중 미국대사관 공사 참사관을 초치해 강력 항의하고 중국 외교부를 비롯해 7개 부처가 동시에 미국을 비난하는 성명서를 냈다.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도 미국을 비난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중국정부는 지난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 인권법에 사인한 것에 비해 더 강하게 반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국제적으로 일국양제 체제가 유지 중인 홍콩과 달리 신장위구르자치구는 중국정부 입장에서 완전히 중국영토기 때문에 내정간섭이라며 더욱 강하게 반발 중이다. 신장위구르자치구 지역은 지난 2014년 위구르 독립운동 단체의 테러로 33명이 사망하고 140여명이 다치는 '쿤밍역 테러'가 발생한 이후 중국 인민해방군이 대규모로 배치됐으며, 100만명 이상의 위구르족 주민들이 강제수용소에 체포돼있다. 이 지역에 사는 위구르족의 수는 약 1000만명 정도로 전체 주민이 약 10% 이상이 강제수용소에 갇혀있는 상태다.


중국정부는 강제수용서에서 강도높은 고문을 행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수감 인원 일부가 자살하는 사건이 알려지기도 했다. 수용소에 수감되지 않은 주민들도 모든 차량에 GPS 추적장치를 설치하고, 생체인식 정보를 수집해 시장이나 공공장소에 들어갈때마다 신원을 확인하는 등 사실상 거대한 수용소로 운영 중이다. 미국을 비롯한 서구 언론에서 인권이 매우 심하게 유린되고 있다고 폭로됐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