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삼성, 갤럭시 폴드2 키워드는 "힌지(이음새)를 숨겨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 '하이드어웨이' 상표 유럽 특허청 출원

-차기 폴더블폰 힌지 기술력↑ 관측

헤럴드경제

유럽특허청에(EUIPO)에 등록된 삼성전자 ' 하이드어웨이 힌지(Hideaway Hinge)' 상표 특허 [출처=유럽특허청, 레츠고디지털(https://nl.letsgodigital.org/opvouwbare-telefoons/nieuwe-opvouwbare-smartphone-samsung-electronic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세정 기자] 삼성전자의 차기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2’는 힌지(화면 이음새)를 최소화 한 기능이 핵심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5일 레츠고디지털 등 외신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유럽특허청(EUIPO)에 ‘하이드어웨이 힌지(Hideaway Hinge, 힌지를 숨기는 곳)’ 상표를 특허 출원했다.

외신은 이를 놓고 삼성의 차기 폴더블폰이 힌지를 육안으로 볼 수 없도록 외부 노출을 최소화 한 설계에 방점이 찍혔을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힌지는 일종의 경첩과 같은 역할로 폴더블폰의 구조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꼽힌다.

삼성전자의 첫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는 출시 초기, 화면을 접었을 때 외부로 노출된 힌지 부분의 틈새로 이물질이 끼고 디스플레이가 파손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었다.

이에따라 갤럭시 폴드의 개선작업에서 삼성이 가장 주력했던 부분도 힌지 상·하단에 보호캡을 적용해 틈을 줄이고 내구성을 강화하는 것이었다.

이번 상표 특허에 따라, 삼성전자가 초기 시행착오를 극복하고 차기 폴더블폰에서 힌지 기술력을 대폭 끌어올렸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갤럭시 폴드2’는 6.7인치 디스플레이를 조개처럼 절반으로 접는 ‘클램셀’ 타입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힌지 부분이 눈에 띄지 않도록 설계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클램셀 타입의 폴더블폰 외에 추가적으로 삼성이 내년 또하나의 폴더블폰 출시를 염두한 특허 상표라는 분석도 있다. 삼성은 지난 개발자회의에서 정식 소개한 클램셀 외에도 화면을 알파벳 'Z'모양으로 두 번 접는 폴더블폰, 화면을 잡아당겨 늘리는 스트레처블폰 등의 특허를 잇따라 출원해놓은 상태다.

레츠고디지털은 "삼성전자는 하나 이상의 폴더블폰을 개발 중이며 2020년 2개의 폴더블폰이 출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내다봤다.

한편, 클램셀 형태의 삼성의 차기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2'는 판매가격이 갤럭시 폴드보다 대폭 내린 100만원 안팎이 될 전망이다. 정식 출시는 내년 상반기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sjpar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