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내퍼 미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 "지소미아 '유지' 고무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마크 내퍼 미국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가 4일(현지시간) 한국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조건부 연기 결정과 관련, ‘매우 긍정적인 메시지’라고 환영 입장을 재차 표명했다.내퍼 부차관보는 이날 워싱턴DC의 메이플라워 호텔에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문제를 주제로 열린 주한미군전우회 및 한미동맹재단 주최 한미동맹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우리는 최근 한국 정부가 지소미아를 유지키로 결정한 데 대해 고무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결정은 우리와 같이 생각이 비슷한 동맹들이 양자 간 분쟁을 뚫고 도전과제들을 다뤄가기 위해 협력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매우 긍정적인 메시지라고 믿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또한 한국과 일본 양국이 그들의 관계를 추가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계속 논의해가고 있다는 사실에 고무돼 있다”며 “미국은 이러한 노력을 뒷받침하고 (한미일) 3국 간 또는 양국 간 관계를 강화할 방안을 계속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내퍼 부차관보는 이날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 조건부 연기 결정을 언급하면서 기존 국무부가 썼던 ‘갱신(renew)’ 대신 ‘유지’(maintain)라고 표현했다. 앞서 국무부가 ‘갱신’으로 표현한 것을 두고, 미국이 지소미아 연장으로 기정사실화 하며 한국 정부를 압박하려는 포석이 깔린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 바 있다.

디지털뉴스팀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신문 최신기사

▶ 기사 제보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