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지소미아 연장에도…日 국민 절반 "관계개선으로 안 이어질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마이니치 조사 49% "개선 안될 것"

"관계 개선으로 이어질 것"은 33%

아베 내각 지지율은 6%p하락 42%

"아베 일 잘한다" 60%, "아니다" 31%

지소미아(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가 일단 연장됐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국민들의 절반쯤은 협정 연장이 한·일관계 개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마이니치 신문이 2일 보도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지난달 4일(현지시각) 태국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열린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신문이 11월30일~12월1일 이틀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다.

‘한국이 지소미아 연장을 결정한 것이 양국 관계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관계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한다"는 답변은 49%였던 반면 "이어질 것으로 생각한다"는 응답은 33%에 그쳤다.

지소미아 연장이후, 산업 당국간 국장급 정책대화가 곧 재개되고, 12월 말엔 정상회담도 열릴 예정이지만, 일본 국내에선 아직도 양국 관계의 전면적인 개선에 대해선 부정적인 전망이 우세한 셈이다.

아베 내각에 대한 지지율은 ‘벚꽃 보는 모임’스캔들의 여파로 10월 조사때의 48%보다 6%포인트 하락한 42%였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35%로, 지난달(30%)보다 5%포인트 올랐다.

지난달 20일 아베 신조 총리가 '일본 헌정사상 총리 재직일수 1위'에 등극한 것과 관련, "지금까지 보여준 아베 총리의 일처리 수완을 평가하느냐"는 질문에는 "평가한다"는 답변이 60%였고, “평가하지 않는다”는 31%였다.

중앙일보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베 총리가 대표적인 실적으로 내걸고 있는 아베노믹스와 관련해 “일본의 경제가 좋아졌다”는 답변은 19%에 그쳤다.

“나빠졌다”는 17%였고, “변함이 없다”는 답변이 54%에 달했다.

마이니치 신문은 “아베노믹스의 효과를 실감하는 사람들이 제한적”이라고 했다.

한편 외교 안보 부문의 실적에 대해선 “평가한다”는 답변이 45%, “평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4%로 찬반이 팽팽하게 맞섰다.

정치자금 관련 의혹으로 지난 10월 두 명의 각료가 엿새 간격으로 낙마한 것 등과 관련해선 “장기 정권의 오만이 반영된 것”이란 의견이 62%, 그렇지 않다는 답변은 25%였다.

도쿄=서승욱 특파원 sswoo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