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美 "지소미아 갱신 韓 결정 환영…한일과 3자 안보협력 계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종료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조건부 연기 결정을 하자 이를 환영한다면서 한일이 진지한 논의를 이어갈 것을 권고했습니다.

3자협력 강화를 위한 결정이 시의적절하고 대단히 중요하다며 한미일간 양자·3자협력을 계속 추구하겠다고도 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미국은 지소미아를 갱신한다는 한국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이번 결정은 같은 생각을 가진 동맹이 양자 분쟁을 헤쳐나갈 수 있다는 긍정적 메시지"라고 밝혔습니다.

국무부는 한국의 결정에 대해 '갱신'이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미국이 지소미아 연장을 압박해온 만큼 한국 정부의 이번 결정을 지소미아 갱신으로 기정사실로 하려는 의도가 있을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국무부는 "한일이 역사적 사안들에 지속성 있는 해결책을 보장하기 위한 진지한 논의를 이어갈 것을 권고한다"며 "미국은 한일관계의 다른 영역으로부터 안보 사안이 계속 분리돼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고 강조했습니다.

한일이 갈등 해결을 위해 적극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면서 양국 갈등이 미국의 안보이익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간접적으로 경고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국무부는 "우리가 공유하는 지역적·국제적 도전을 고려하면 3자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결정들은 시의적절하고 대단히 중요하다"며 "우리는 공동의 이익에 대한 인식 하에 한일과 양자·3자 안보협력을 계속 추구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국무부는 "우리는 일본 나고야에서 열리는 G20 외교장관 회의에서 한일 대표단의 만남을 고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안서현 기자(ash@sbs.co.kr)

▶ [인-잇] 사람과 생각을 잇다
▶ [제보하기] 모든 순간이 뉴스가 됩니다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