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與 “외교의 승리” 野 “국민의 승리” 온도차 [지소미아 종료 연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권 해석 ‘동상이몽’ / 바른미래 “언제든 종료 조건 궁색” / 정의당 “정책 신뢰성 훼손에 실망” / 文 “이제 황교안 단식 풀어달라”

여야는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조건부 종료 연기’ 발표에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제각기 ‘동상이몽’식 해석을 내놓으며 온도차를 보였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 연합뉴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지소미아 연기는) 문재인 대통령이 펼쳐 보인 국익을 위한 원칙 있는 외교의 승리”라며 “정부의 조치는 국민의 안보 불안을 해소하고 한·미동맹을 보다 굳건히 하는 데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호평했다. 문희상 국회의장도 “한고비를 넘겨 천만다행이다. 그러나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민수 국회 대변인이 전했다.

세계일보

김명연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 마련된 황교안 대표 단식농성장에서 청와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조건부 연장 발표와 관련해 자유한국당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황교안 대표가 단식 농성 중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의원 긴급간담회에서 입장문을 발표하며 “국가 안보를 걱정해준 국민들의 승리다. 한·일 양국 노력을 통해 지소미아는 안정적으로 지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언제든 종료할 수 있다는 궁색한 조건은 굳이 달아야 했는지 의문”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양국의 성숙한 관계를 만들기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정의당은 “(지소미아 조건부 연기로) 정부 정책의 신뢰성과 일관성이 훼손된 점은 심히 실망스럽다”고 정부 결정을 비판했다.

세계일보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단식 농성 중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찾아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한편 문 대통령은 ‘지소미아 종료 철회’ 등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단식 농성 중인 황 대표에게 “지소미아 문제가 해결됐으니 단식을 풀어달라”는 뜻을 밝혔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소미아 종료 연기 결정 직후 황 대표를 찾아가 “황 대표가 많이 고심했고, 단식까지 하게 돼 한편으로는 죄송하고 한편으로는 감사하다.”고 문 대통령의 의사를 전달했다.

곽은산 기자 silve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