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정치계 막말과 단식

한국당 "지소미아 파기 철회 다행…黃 단식은 지속"(종합)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2일 청와대 앞에서 논평…黃 개인 성명은 안내

"산 하나 넘어…공수처·선거법 저지 단식 이어갈 것"

靑에서 계속 투쟁할지 논의…실외투쟁 건강 우려도

이데일리

3일째 단식 중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2일 오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지소미아 효력정지 연기 관련 설명을 들은 후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조용석 박경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연기 결정에 대해 “국민의 승리”라고 평가했다.

다만 황교안 대표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및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저지하기 위한 단식을 이어갈 계획이다.

김명연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22일 오후 황 대표가 단식 농성 중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의 안보와 국민 안전을 파국으로 몰아넣을 뻔했던 지소미아 파기가 철회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개인 입장을 내진 않았다.

그는 “지난 8월 22일 청와대의 지소미아 파기 결정 이후 3개월간 대한민국은 극심한 국론 분열은 물론 안보의 근간인 한미동맹이 흔들리는 위기로 내몰렸다”며“한일 양국의 노력을 통해 지소미아는 안정적으로 지속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한국당은 청와대의 지소미아 종료 철회 결정과는 별개로 황 대표는 단식을 계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황 대표는 지소미아 파기를 촉구하는 단식을 이어왔다. 이제 산 하나를 넘어섰다”며 “이제 공수처법,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저지를 위해 모든 것을 내려놓은 단식을 지속해나갈 것이다. 국민 여러분의 지속적 격려와 응원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가 이후에도 계속 청와대 앞에서 단식투쟁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김 수석대변인은 “투쟁 방법은 사안에 따라서 유동적이지만 회의를 통해서 계속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청와대 분수대 앞과 국회를 오가며 단식투쟁을 하고 있다.

한국당 내부에서는 의사 출신 의원을 중심으로 황 대표가 현재처럼 실외가 아닌 국회 내 텐트 등 실내에서 투쟁을 이어갈 것을 설득하고 있다.

김성원 대변인은 “의사 출신 의원들이 황 대표에게 ‘밖에서 계속 투쟁하는 것은 건강상 위험하다’고 설득하고 있다”며 “그러나 황 대표는 밖에서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주장을 이어가고 계신다”고 전했다.

한국당 원내·원외 인사 50여명은 이날 황 대표의 단식 현장 바로 옆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고 추가 대책을 논의했다. 한국당 지지자들은 황 대표를 향해 “우리가 이겼다”, “황교안 대표 건강하세요” 등을 외치며 응원하기도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