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국토부, 중단됐던 'KTX·SRT 통합' 연구용역 내년 재개 전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재 철도안전 연구용역 진행 중…결과 나오면 KTX·SRT 통합 검토용역 재개

뉴스1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 승강장에 KTX열차가 정차돼있다. 2019.11.2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철 기자 = KTX와 SRT의 통합 문제와 관련해 국토교통부가 철도안전 관련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 초 연구 결과가 나오면 이를 바탕으로 그간 중단됐던 철도산업구조 개편 용역을 다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22일 "(KTX·SRT 통합과 관련해)어떠한 결론도 도출된 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토부는 현재 철도안전 관리시스템과 구조적 진단 등에 관한 연구용역 2건을 진행 중이다. 이들 연구는 각각 내년 2월과 4월에 용역 결과가 도출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안전 관련 연구용역의 결과가 도출되면 이를 반영해 KTX·SRT 통합 등 철도산업구조 개편에 관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용역을 재개할 예정이다.

앞서 국토부는 해당 용역을 진행하던 중 지난해 11월 오송역 단전사고, 같은해 12월 강릉선 KTX 탈선사고 등이 발생함에 따라 감사원 감사를 요청하면서 올해 1월 연구용역을 잠정 중단했었다.

감사원은 지난해 9월 감사 결과에서 "철도안전은 안전 관련 인력‧조직운영 등 구조적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구조적 문제 전반에 대해 국토부가 연구용역 등을 통해 적정성을 진단하고 개선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KTX와 SR 통합 관련 사안은 철도 이용자인 국민 전체의 이해와 직결되는 사안"이라며 "안전 관련 연구용역 2건의 결과가 나오면 감사원 감사 결과 및 동 연구 결과들을 충분히 반영하고, 철도산업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면밀히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iro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