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靑 '주한미군 철수 검토설'에 "美국방장관이 '듣지 못했다'고 선 그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청와대 전경/문호남 기자 munona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청와대는 21일 미국 행정부가 한·미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협상 관련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주한미군 일부 철수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외신을 통해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그러한 이야기를 들어보지 못했다'라고 분명하게 선을 그은 발언을 봤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방위비 분담금 관련해 미 관료들이 주한미군의 조정을 암시하는 듯한 발언을 하는 등 미국 내에서도 동맹에 대한 예의를 다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는 질문에 "'동맹을 위협하지 않을 것'이라는 발언 또한 있었던 점을 말씀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에스퍼 장관이 해당 내용을 부인한 발언을 인용해 간접적으로 사실과 다르다는 설명을 한 것이다.


다만 이 관계자는 "방위비 협상에 있어 우리 측과 미국의 전략, 그 중간에서 어느 정도까지 서로 협상할 수 있을지는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부연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워싱턴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측에서 '주한미군 1개 여단 철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이날 오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개최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결과에 대해 이 관계자는 "준비가 되는 대로 말씀드릴테니 조금 더 기다려 달라"고 했다. NSC상임위원들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이 오는 23일 0시를 기점으로 종료되는 데 대해 논의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GSOMIA 종료를 앞두고 한일 양측 간 특사가 오갈 가능성에 대해서도 "제가 알지 못한다"고 말을 아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한일 기업과 양국 국민의 자발적 기부금으로 피해자 배상재원을 만들자고 제안한 이른바 '1+1+α(알파)'안에 대해서는 "무엇보다 피해자의 의견을 먼저 들어야 하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만남을 가지면서 소통의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는 정부와 미리 조율하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