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트럼프 "애플의 관세면제 검토…삼성과 경쟁이 문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유희석 기자] [트럼프, 오스틴의 애플 제조공장 방문…애플 제품 대중국 관세 면제 시사]

머니투데이

2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와 함께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의 애플 제조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중국에서 생산된 애플 제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 방안에 대해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있는 애플 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문제는 삼성"이라며 "삼성은 위대한 회사이지만 동시에 애플의 경쟁사로 애플을 삼성과 다소 유사한 기준으로 취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8월 삼성전자를 거론하며 대중국 관세 문제와 관련해 애플을 지원해야 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스마트폰과 무선이어폰 등을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하는 애플이 높은 관세로 가격 경쟁력을 잃으면 삼성전자에 밀릴 수 있다는 주장이었다.

중국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들어오는 애플의 무선이어폰과 스마트워치에는 지난 9월부터 10%의 관세가 부과된다. 스마트폰은 관세 부과가 다음달 15일까지 연기됐지만, 미중 무역합의가 불발되면 관세대상이 된다.

반면 삼성전자는 미국 수출용 스마트폰을 베트남과 인도 등에서 생산해 미국의 대중국 관세를 피하고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와 오스틴의 애플 제조공장을 둘러봤다. 애플은 트럼프 대통령의 방문에 맞춰 새 사옥 건설을 시작했다. 애플은 앞으로 10억달러(약 1조1700억원)을 투자해 2022년까지 면적이 28만㎡에 이르는 거대한 사옥을 지을 계획이다.

유희석 기자 heesuk@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