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한국당, 최대 50% '총선 컷오프' 발표 가능성…'쇄신 칼' 휘두르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21일 오후 인적쇄신안 발표 기류

-30% 유력…일각선 "50% 이상" 의견도

-黃, 단식 때 '쇄신 칼' 언급…고강도 '칼질' 불가피

헤럴드경제

'지소미아 파기 철회, 공수처 설치법 포기,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철회'를 요구하며 무기한 단식투쟁에 돌입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저녁 국회 본청 앞에 설치된 천막에서 단식투쟁을 시작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자유한국당이 21일 오후 내년 총선 컷오프 비율이 담긴 인적쇄신안을 발표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현역 의원을 30%에서 최대 50% 이상 컷오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강도 높은 '칼질'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총선기획단 회의가 긴급 소집되고 뜻이 모인다면 이날 중 물갈이 폭과 기준 등을 결정할 수도 있다"며 "황교안 대표의 단식으로 쇄신 드라이브가 걸린 지금이 (총선기획단에서)논의한 내용들을 발표하는데 적기라는 분위기가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간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현역 의원에 대한 컷오프 비율을 어느 정도로 둘지를 핵심 의제로 놓고 논의를 진행해왔다. 이들은 회의를 거쳐 공천 룰이 확정될 시 황 대표에게 보고하고 이를 공식 발표하는 순으로 움직일 예정이다.

한국당의 내년 총선 컷오프 비율로 가장 유력히 떠오르는 수치는 30%다. 의원별 계량화된 점수를 기준으로 하위 30%에게 아예 공천을 배제하는 방안이다. 30%가 적용되면 한국당의 지역구 의원 91명 중 하위 27명에 대한 공천 배제가 불가피하다.

한국당의 한 의원은 "현역 의원을 50% 이상 컷오프해야 당이 살 수 있다는 말도 있다"며 "물갈이의 중요성은 모두가 공감하고 있어 50% 안팎의 컷오프 비율이 나와도 놀랄 분위기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의원별 점수는 '시스템 공천룰'을 만들고 면접과 당 기여도, 여론조사 지지율, 당무감사 결과, 본회의·상임위·의원총회 참석률 등을 종합 계산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주관성을 최대한 배제하고 객관적인 공천룰을 운영하겠다는 취지다.
헤럴드경제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이 17일 오전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한 뒤 국회 정론관을 나서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한국당은 그간 총선 전 인적쇄신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초·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중진 용퇴론이 피어나고, 핵심당직인 여의도연구원장을 맡고 있는 김세연 의원(3선)도 이대로면 당을 해체해야 한다는 등 압박이 이어졌다. 황교안 대표도 전날 단식 농성에 나서면서 "당을 쇄신하라는 국민의 지엄한 명령을 받기 위해 저에게 부여된 칼을 들겠다"며 쇄신 의지를 보인 바 있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