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조국 낙마 송구… 이번 기회에 검찰개혁 부각된 건 다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과의 대화]

- 조국 사태와 정국 현안

"검찰 내부개혁, 윤석열 신뢰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MBC '국민과의 대화'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논란'과 관련해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번 기회에 검찰 개혁의 중요성, 절실함이 다시 한 번 부각된 것은 다행스럽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정치권에선 "조국 전 장관 사태에 대해 짧게 사과하면서 공수처, 검찰 개혁으로 '조국 임명 강행'이란 실책을 덮으려 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적임자라고 생각을 했지만 낙마하고 말았다"며 "제가 그분(조 전 장관)을 지명한 취지와는 상관없이 결과적으로 많은 국민에게 갈등을 주고 분열하게 만든 점은 송구스럽다"고 했다. 앞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도 지난 1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조 전 장관) 인사가 잘못된 거 맞느냐'는 질문에 "결과적으로 그렇다"고 했다. 야당들은 "수많은 의혹이 불거지는데도 임명을 강행했던 문 대통령 불통과 오기는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임명 강행 당시에도 불거졌던 웅동학원과 사모펀드, 자녀 입시 등 조 전 장관 일가(一家) 의혹들이 검찰 수사로 이어지고 있는 데 대해선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대신 검찰 개혁, 공수처 설치 필요성을 설명하는 데 답변의 상당 부분을 할애하면서 "(공수처 문제 등이) 보수·진보 진영 간 이념 문제처럼 다뤄지면서 각각 거리에서 다른 집회를 하는 것을 보면 참 답답하면서도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조국 전 장관 일을 통해 (20대 지지율 하락이) 한 번 더 부각됐다"며 "20대 젊은 층의 기대에 전부 다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솔직히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20대들이 실망감을 표현한 것이지 외면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법·제도 개혁은 법무부가 하지만, 검찰 조직문화를 바꾸고 수사 관행을 바꾸는 것은 검찰이 스스로 하는 것"이라며 "검찰 내부 개혁에 대해서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신뢰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열렸던 반부패정책협의회 때는 "윤 총장이 아닌 다른 어느 누가 총장이 되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공정한 반부패 시스템을 만들어 정착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마무리 발언에선 "정부 임기 절반이 지났을 수도 있고 임기 절반이 남았을 수도 있는데, 저는 임기 절반이 남았다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이민석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