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대통령 "동성혼, 사회적합의 이뤄져야 합법화…더 논의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대, 불공정 요소들에 실망…기대 부응 노력하겠다"

"남성 받는 차별도 있지만…여성지위 세계적 수준까지 까마득, 양성평등 더 관심"

"젊은층 기대에 전부 부응 못한다고 솔직히 인정…고용·조국 건 등 실망감 이해된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 국민과 대화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시작 전 사회자 배철수 씨와 대화하고 있다.2019.11.19 city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동성혼을 합법화하기에는 우리 사회가 합의를 이루지 않고 있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라며 "우리 사회도 보다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 사회적 합의가 이뤄졌을 때 비로소 합법화가 가능한 문제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서 집권 반환점을 맞아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행사에 참석, 동성혼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이같이 답하며 "소수자 차별 문제와 관련, 제가 (차별해서는 안된다는 것에) 원론적으로 찬성을 한다. 어떤 차별도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필립 터너 주한 뉴질랜드 대사가 최근 동성 배우자와 청와대를 방문한 것과 관련, "뉴질랜드는 동성혼이 합법화돼 있다. 그 나라의 법규에 따라 배우자를 인정해 비자를 발급하고 소통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뉴질랜드도 동성혼이 합법화될 때까지 오랜 세월 동안 사회적 갈등과 논란을 겪었다. 미국도 오랜 세월 수많은 갈등을 겪고 합의를 이룰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남녀평등 이슈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여성들의 차별을 해소하는 데는 관심을 많이 가지면서 상대적으로 남성들이 받는 차별도 있다"며 "그런 부분에 관심을 안 가진 것 아니냐는 분들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가 많이 좋아졌지만 세계적 수준에 비해 까마득하다는 데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여성 고용률·임금차별·기업이나 공공분야에서의 여성 유리천장 등의 차별이 있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이 문제는 저출산과도 관련이 있다. 여성 고용이 높아지면 출산율이 좋아지는 현상을 볼 수 있다"며 "가정과 일이 양립 가능해야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을 수 있다. 양성평등에 더 관심을 가지겠다"고 밝혔다.

20대의 국정지지율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20대들의 실망감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다"며 "(정부가) 이런 부분에 더 각별히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는 20대들로부터 많은 지지와 사랑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제가 20대 젊은 층의 기대에 전부 다 부응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솔직하게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젊은이들이 가장 어렵게 여기는 고용의 문제, 좋은 일자리를 구하는 문제, 고용에서의 공정 문제, 또 이번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건을 통해 한번 더 부각된 교육을 통해 성장해나가는 과정에서 내재해 있는 불공정한 요소들에 대한 실망감이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20대들은 큰 실망감을 표현한 것이지, (문재인 정부를) 외면하고 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라며 "아마 20대들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더 많은 기대 속에 더 많은 요구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 많은 기대 속에서 더 많은 요구들 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그 요구에 잘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제주도 강정마을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서는 "그에 대해 일종의 사회적 합의를 이뤘다. 주민들이 요구하는 보상방안도 정부가 수용해 많은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hysu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