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MB 사위' 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 21일 구속 심사대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청업체로부터 납품대가로 '뒷돈' 수억 챙긴 혐의

뉴스1

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자료사진) /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손인해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위인 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이사가 구속 갈림길에 선다.

19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명재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1일 오전 10시30분 서관 319호 법정에서 조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어 구속 필요성을 심리한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부장검사 김종오)는 이날 오전 조 대표에게 배임수재, 업무상 횡령, 범죄수익은닉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 대표는 하청업체로부터 납품 대가로 수억원의 뒷돈을 챙긴 혐의를 받는다. 계열사 자금 수억원을 빼돌려 개인 용도로 사용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조 대표의 배임수재와 횡령 혐의에 차명계좌를 이용된 정황을 포착해 범죄수익은닉규제법도 함께 적용했다.

검찰은 지난 1월 국세청의 한국타이어의 탈세 의혹에 대한 고발 내용을 바탕으로 수사하는 과정에서 조 대표의 개인 비리 혐의를 인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해 7월 한국타이어에 대해 특별세무조사를 진행하다 조세범칙조사로 전환하고, 한국타이어의 조세포탈 의혹에 대해 조사를 벌였다.

조세범칙조사는 일반 세무조사와 달리 이중장부, 서류 위조 등 부정한 방법으로 탈세한 납세자를 대상으로 검찰 고발 등을 염두에 두고 실시하는 조사다.

조양래 전 한국타이어 회장의 둘째 아들인 조 대표는 1998년 한국타이어에 입사해 지난해 한국타이어 대표에 선임됐다. 2001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셋째 딸 수연씨와 결혼했다.
so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