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롯데백화점, 고객 행동데이터 17개 활용...AI로 매출 높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손정빈 기자 = 롯데백화점이 공유형 '디지털 AI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 플랫폼을 활용하면 입점 브랜드가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다.

데이터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앞으로 롯데백화점에 입점한 브랜드는 직접 영업 활동에 필요한 대상 고객을 선정하고 문자 광고 혹은 메일을 발송 할 수 있다. 기존에는 입점 브랜드가 '데이터 담당자'에게 일일이 대상 고객 선정을 요청해야 했다. '디지털 AI 플랫폼'을 활용하면 이러한 의사결정 과정에 드는 시간을 줄이고, 개별 브랜드 의도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해진다.

공유형 '디지털 AI 플랫폼'은 오프라인 매장과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엘롯데', 앱에서 이뤄지는 행동 데이터 등 총 17개 고객 연관 시스템을 종합해 인공지능이 분석한 데이터를 활용한다.

2020년 4월 오픈을 목표하고 있는 '디지털 AI 플랫폼'은 실시간으로 데이터와 연동돼 매장 고객 중 해당 브랜드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연결해 즉각 광고도 가능하다. 또 날씨·트렌드·색상 등 영업에 참고할 외부 제휴 데이터를 분석해 직원에게 상품 발주부터 마케팅 대상에 이르기까지 영업에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이 플랫폼은 백화점의 광범위한 데이터에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해 롯데백화점에 입점한 브랜드의 영업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이번 플랫폼 개발을 시작으로 빅데이터 기반으로 롯데백화점이 실현하고자 하는 '생활 밀착형 플랫폼'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b@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