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첫째도 둘째도 AI" 강조한 최기영 장관 "현장 뛰겠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규제 해소 위해 국회 직접 찾아 설득…타부처 스킨십도 강화

AI 국가전략 연내 발표…유료방송 M&A 인가도 '속도전'

뉴스1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이 18일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갖고 당면 과제와 향후 정책방향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과기정통부 제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은성 기자 =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취임 첫 간담회에서 국가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인공지능(AI) 및 4차산업혁명 주무부처 수장으로서 타 부처와 보다 활발한 의견을 교환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현장 행정'을 펼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연내 AI 국가전략을 마련하고 유료방송 M&A 결과도 도출하는 등 속도감 있는 정책 추진도 약속했다.

최기영 장관은 18일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앞으로 과기정통부를 이끌어나갈 방향에 대해 밝혔다.

장관 지명전까지 서울대 교수로 재직했고 별다른 정치경력도 없던 최 장관은 지난 9월10일 과기정통부 2대 장관으로 취임했다. 기업인 출신에 출마 이력도 있는 전임 유영민 장관에 비해 최 장관은 타 부처와의 의견 조율이나 국회 상대 등 '정무적 감각'이 부족할 것이란 지적이 상대적으로 많았던 것도 사실.

최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취임때부터 정무적 감각이 부족할 것이란 지적을 들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보다 많이 현장을 찾고 적극적인 의견 교환을 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최 장관은 최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과 직접 만나 유료방송 정책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낸 바 있다. 그간 과기정통부와 방통위가 '합산규제' 이후 유료방송 정책에서 엇박자를 낸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양부처 수장이 만나 긴밀하게 토의한 결과 이를 깔끔하게 해결했다.

그는 "한상혁 방통위원장과 만나 유료방송 정책방향에 대한 합의를 한 것처럼 타 부처 장관들과도 스킨십(밀접한 교류)을 지속해 4차산업혁명 주무부처이자 AI 선도기관으로서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말했다.

AI와 4차산업혁명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데이터3법' 통과 등 현안 관련 문제도 적극적으로 국회를 찾아 설득하겠다는 의지다. 최 장관은 "데이터3법의 경우 여야 3당 대표가 법안 통과에 잠정 합의하는 등 일부 성과가 있다"면서 "데이터3법 뿐만 아니라 규제 해소 및 4차산업 지원, 기타 과기정통부 소관 법률에 대해 국회를 찾아 직접 당위성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등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최 장관은 올해 안에 끝내야하는 '숙제'에 대한 계획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한 'AI 선도국가'를 실현하기 위해 연내 'AI 국가전략'을 마련해 발표하고 유료방송 인수합병과 관련한 심사도 LG유플러스와 CJ헬로 건에 대해선 연내 심사를 완료할 방침이다.

특히 AI 전략과 관련해선 학계 사정을 잘 아는만큼 AI 인재 육성을 위한 '교수진' 확보와 예비 교원에 대한 추가 교육부터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최 장관은 "현재 교대, 사범대 등 예비교원 교육과정에 인공지능 교과과정을 필수화하려고 교육부와 협의 중"이라면서 "또 AI대학원에서 가르칠 우수 교수진을 확보하기 위해 (우수인력에게) 이익을 제공하는 방안 등 여러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걸려있는 유료방송 M&A에 대해선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와는 또 다른, 주무부처 과기정통부의 심사기준을 갖고 엄정히 평가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최 장관은 "공정위의 판단을 존중하지만 기본적으로 유료방송 M&A 문제는 공정위의 판단 기준과 과기정통부의 기준이 다르다"면서 "공정위는 경쟁제한성을 보지만 과기정통부는 알뜰폰 시장의 육성과 진흥 등 양쪽을 다 봐야 하기 때문에 기준이 다르다는 점을 감안해 상호보완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본 수출규제 전문가로 구원등판한 만큼 '소재, 부품, 장비'(소부장) R&D에 대한 의견도 잊지 않았다. 기술과 공정을 '경제무기'로 삼는 국가가 늘어나는 만큼 기초과학 분야에 대한 투자를 촉진해 이를 이겨나가야 한다는 것이 최 장관의 생각이다.

그는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ICT 인프라와 반도체 제조 인프라를 갖춘 국가"라면서 "여기에 우리의 기초연구 역량을 결합한다면 소재, 부품, 장비에 대한 기술 주도권을 빠른 시일내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sth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