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그것이 알고싶다' 故설리 죽음 이유 조명..'늦었지만 되짚어야할'[SS리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스포츠서울 조성경기자] ‘누가 설리를 죽였나.’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고(故) 설리의 죽음을 둘러싼 배경을 조명하며 연예계, 특히 여성스타를 바라보는 시선에 경종을 울렸다.

16일 방송한 ‘그것이 알고 싶다’는 ‘루머의 루머의 루머-누가 진리를 죽였나’라는 제목으로 설리가 죽음에 이르게 된 이유를 되짚었다. 초등학생이었던 시절 SBS ‘서동요’의 아역배우로 데뷔해 에프엑스의 멤버가 되며 스타덤에 오른 설리는 지난달 14일 자택에서 숨진채 발견됐다. 스물다섯이라는 짧은 생을 스스로 마감한 이유가 뭘지 ‘그것이 알고 싶다’는 설리의 지인들을 인터뷰하는 것으로 그 이유를 찾아나서기 시작했다.

방송 인터뷰에 나선 설리의 지인 조이솝 씨는 설리가 평소 “왜 근거없는 소문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건지, 왜 오해가 깊은건지, 왜에 대한 답을 구하고 싶어했다”고 회상했다. 그만큼 설리는 근거 없는 루머에 시달리고, 자신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에 힘들었던 것. 설리의 또 다른 지인 지빈씨는 함께 라이브 방송을 하며 봤던 댓글을 기억하며 “그냥 충격적이었다. 거의 반 이상은 터무니없었다”고 했다. 이어서 “그걸 보면서 설리가 매일 직면하고 있는 세상이구나 했다”고 봤다.

사람들이 설리를 힐랄하고 헐뜯는 이유는 무엇일까. 제작진이 악플러들을 직접 찾아 인터뷰를 해보자 대부분이 “성희롱 발언으로 힘들었을거라 생각하지 않는다”거나 “멘탈이 약한 사람이 연예인이 되겠나. 대중앞에 서야하는 건데”라는 식으로 자신들의 발언에 문제가 없다는 듯한 입장을 밝혀 놀라움을 자아냈다. 심지어 한 악플러는 “설리가 웬만한 남자보다 멘탈이 세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제가 생각하는 악플은 ‘죽어라’ 정도다. 성희롱적 악플로 죽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연예인은 악플을 견뎌야 한다. 그래서 좋은 것을 누리고 사는 것 아니냐”고 말해 연예인에 대한 시선을 알게 했다. 또한, 악의적인 댓글을 쓴 사람들의 공통점은 뭐 때문에 쓴 글인지, 글을 쓴 이유를 기억하지 못하고, 때로는 글을 쓴 행위 자체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사람들의 험담에 상처가 컸던 설리는 자신의 마지막 라이브 방송에서 “좀 따뜻하게 말해주면 좋을텐데”라는 속마음을 드러냈다.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대외적으로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설리가) 정기적으로 일주일에 한차례씩 상담치료를 진행해왔다고도 이야기했다.

‘그것이 알고싶다’는 설리를 향한 악플러들을 양산되는 이유로는 설리를 논란으로 다룬 수많은 기사들 때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특별히 기사화할 내용이 있다기보다 설리가 SNS에 올린 사생활 사진을 이용한 선정적인 기사들이 문제가 컸다고 봤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의 한 관계자는 설리와 관련된 기사를 분석해보면 설리에 대한 주요 이슈가 있었다기보다는 노출이나 노브라와 관련된 논란이 대부분이었다고 분석하면서 “(사람들은)논란이 싫으면 (설리에게)앞으로는 그런 사진을 올리지 말라고 얘기하고 있다. 이건 대부분 언론사의 태도”라고 꼬집었다.

‘그것이 알고싶다’는 설리를 뜨거운 감자로 만든 노브라 이슈에 대해서도 짚어보며 설리를 향한 세간의 시선이 과연 옳은 것인지 생각해보게 했다. 노브라로 활동하는 패션디자이너 등을 인터뷰하며 생각을 들어보고, 설리가 JTBC2 ‘악플의 밤’에서 노브라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한 바를 다시 전하기도 했다. 당시 설리는 “속옷 착용 여부는 개인의 자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와이어가 있으니까 소화장애가 올 수도 있지 않나. 저는 편안해서 착용하지 않는거고 그게 자연스럽고 예쁘다. 브래지어는 악세서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뒤이어 설리가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려는 계획도 있었다는 사실이 공개됐다. 설리와 함께 ‘진리상점’을 제작한 PD는 “‘진리상점2’를 준비하고 있었다”면서 “‘생리대를 왜 숨기고 다니지’하는 생각에 투명파우치를 만들어서 넣고 다니자고 했다”고 이야기했다. 설리는 실제로 자신의 팬들에게 유기농 생리대를 나눠주는 등 생리대를 기부하고 있었다. 설리의 지인 지빈은 설리가 자신이 할 수 있는 위치에서 자신의 영향력을 펼치려 한 것이라고 봤다.

그럼에도 세상의 시선은 설리의 진심과는 달리 설리는 물론 적지 않은 여성스타들에 대해 그들의 사소한 모습에도 페미니즘이라는 굴레에 가두고 맹공격 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고 ‘그것이 알고싶다’는 이야기했다. 이 때문에 소설책 ‘82년생 김지영’을 읽거나 ‘girls can do anything’의 문구가 있는 휴대폰 케이스를 사용했다는 이유만으로 페미니즘이라는 맹비난을 받은 예가 있다며 레드벨벳 아이린이나 에이핑크 손나은의 사례를 소개했다.

그렇다면 설리와 같은 피해자가 또 다시 나오지 않기 위해서는 어디서부터 고쳐져야하는 것일까. ‘그것이 알고싶다’ 역시 너무 늦게 다루게 됐다고 안타까워하면서 설리를 논란의 인물로 다룬 언론들의 자성을 촉구했다. 혐오와 차별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게 하는 법안이 준비중이라는 사실도 전했다. 또한, “대중의 입장에서 봤을 때 여성 연예인의 몸은 공공재”라고 지적한 한 대학교수는 “남성문화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면서 “문제가 공론화되어야한다”고 말했다.

cho@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