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비하인드 뉴스] '예외조항'…전두환 씨 경호 언제까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비하인드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동안 주말 비하인드 뉴스를 담당하던 최재원 기자에게 개인적인 일이 있어서 오늘(16일)은 유미혜 기자가 대신하겠습니다. 유 기자, 첫 번째 키워드 볼까요?

#전두환 씨 경호 언제까지

[기자]

오늘 첫 번째 키워드는 < 전두환 씨 경호 언제까지 > 로 잡았습니다.

[앵커]

전두환 씨, 최근에 알츠하이머라고 하던 전두환 씨가 멀쩡히 골프장에서 골프 치는 모습이 있으면서 또 논란이 됐잖아요. 관련된 이야기겠죠?

[기자]

일단 먼저 사진을 좀 보여드리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골프장에서 전두환 씨 옆에 무선장치를 끼고 서성이는 남성들, 경호인력입니다.

4명 정도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호를 위한 예산이 내년에도 2억 원이 넘게 편성돼 있습니다.

참고로 경호인력들은 제복을 입지는 않았습니다.

전두환 씨까지 그래서 국민 세금으로 경호를 해 줘야 하느냐 이런 비난이 커지고 있습니다.

[앵커]

저 사진에서 주변에 있었던 사람들 중에 또 경호인력이 있었던 것이군요. 그런데 전두환 씨처럼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박탈한 경우에도 경호혜택은 계속 주어지는 겁니까?

[기자]

이게 좀 답답한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보통 대통령이 탄핵이 되거나 전두환 씨처럼 무기징역을 선고받으면 예우라는 게 없어집니다.

대표적인 게 연금이거든요.

그런데 이 경호가 또 예외입니다.

제가 관련 법률을 찾아봤는데요.

제6조를 보시면 필요한 기간 경호와 경비는 할 수 있다는 내용의 예외 조항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법이 개정돼야 경호도 안 할 수 있는 건데 아직 법 개정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예외 조항을 삭제하는 내용의 법안은 발의는 돼 있는데 논의조차 되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그러면 지금은 어쨌든 법적으로 경호를 해야 하고 또 여기에 예산이 투입될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라는 것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또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 경호인력을 배치할 수밖에 없다라는 입장도 있습니다.

[앵커]

사실 골프장 영상이 공개된 이후에 여론이 또 악화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경찰도 올해 안에 자택에서 하고 있는 경비는 철수하겠다 이런 소식도 전해지지 않았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그런데 철수를 하더라도 이미 내년 예산으로 2억 원이 좀 넘게 잡혀 있고요.

또 최근 3년간 전 씨 경호에 들어간 세금만 10억 원이 넘습니다.

[앵커]

상당하군요. 알겠습니다. 그동안 또 건강 이유로 재판에 한 번도 출석하지 않아서 논란이 되지 않았습니까? 전두환 씨의 다음 재판은 혹시 언제입니까?

[기자]

정확하게 한 달 남았습니다.

다음 달 16일에 재판부가 전두환 씨의 불출석 유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인데 이 골프장 영상이 큰 변수가 될 걸로 보입니다.

(화면제공 :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

[앵커]

그렇겠군요. 다음 키워드 볼까요?

#막말 목사님과 한국당

[기자]

두 번째 키워드도 또 다른 전 씨 얘기입니다. 바로 전광훈 목사님인데요. 일단 키워드는 < 막말 목사님과 한국당 > 으로 잡았습니다.

[앵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 그동안 계속 주말마다 광화문에서 집회를 열고 또 헌금도 걷어서 논란이 되고 있는데 오늘도 열었다고 하죠?

[기자]

오늘도 현 정부를 향한 과격한 막말들을 이어갔습니다.

오늘은 한국당 의원들이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이달 들어서도 전 목사의 집회에 의원들이 참석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앵커]

저희가 여기서 나오는 막말들 굳이 소개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자세하게 이야기는 하지 않지만 지금 현재 정치 지형과 상당히 맞물려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한국당 의원이 이렇게 막말을 이어가는 전 목사 편을 노골적으로 들거나 실제로 또 칭찬을 하기도 했다고 하죠?

[기자]

지난달 10월 집회 때는 아예 전 목사와 함께 연단에 올라서 연설을 하기도 했었고요.

또 이달 9일 집회 때도 한국당 의원들이 전 목사가 주최하는 집회에 참석했습니다.

한 의원은 전 목사를 대한민국을 구하려 보내주신 모세와 솔로몬과 같은 사람이라고 빗대기도 했습니다.

[앵커]

물론 일부 의원이고 모든 의원이 그런 거는 아니겠지만 그동안 이제 한국당은 중도를 끌어안겠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지 않았습니까? 행보로 보면 꼭 그래 보이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기자]

사실 전 목사나 태극기 세력을 끌어안으면 중도보수가 오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실제 어제 갤럽에서 공개한 여론조사인데요.

한국당의 지지율이 21%까지 떨어졌습니다.

핵심 지지층만 남고 중도층이 상당히 빠졌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유미혜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