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황교안, 패스트트랙 초강경 투쟁 시사…"우리가 희생 앞장"(종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갑윤·박맹우 "선거법·공수처법 통과되면 全 의원 사직서 제출"

전희경 "감옥갈 위기 알고도 우리 미래 위해 법 막아내려는 것"

유기준 "文, 공수처로 장기집권" 장제원 "연비제로 국회 장악"

뉴시스

【울산=뉴시스】 박수지 기자 =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이 16일 오후 남구 대현체육관에서 '공수처법 저지 및 국회의원 정수 축소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한 가운데 황교안 당대표가 연설하고 있다. 2019.11.16. parksj@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박준호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6일 "이제 어려운 싸움이 시작됐다"며 "우리가 앞장서서 희생하면서 나아가야 된다"면서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를 위한 총력 투쟁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울산 남구 대현체육관에서 열린 '좌파독재 공수처법 저지 및 국회의원 정수 축소 촉구 울산 결의대회'에서 "우리 힘으로 이 정부와 싸워 이길 수 있나. 자유한국당의 힘 만으로 할 수 있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지금 우리가 많이 힘들어졌다. 그래도 똘똘 뭉치고 이제 힘을 합치지 않느냐"면서 "(우리가 희생하면) 국민 여러분이 우리와 함께 하실 것이다. 국민과 함께 하면 우리가 승리한다"고 강조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이 오는 27일 자동 부의되는데 이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도 다음달 3일 문희상 국회의장이 부의하기로 해 정치권에는 패스스트랙 전운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황 대표가 '희생'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투쟁을 독려한 배경에는 당원 뿐만 아니라 의원들에게도 고강도 투쟁을 주문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당 일각에서 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의원직 총사퇴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이날 울산결의대회에 참석해 "이제 전 의원이 아마 의원직 사직서를 제출하고 거리투쟁, 광화문투쟁, 할 수 있는 모든 투쟁을 하면서 막아낼 것"이라며 "황교안 대표를 중심으로 선거법, 공수처법 막아내는데 여러분들이 힘을 보태주시라"고 당원들에게 요청했다.

같은 결의대회에 참석한 정갑윤 의원도 "지난 4월 패스트트랙을 막다가 저도 국회선진화법에 걸려서 소환 명령 몇번 받았다"며 "아마 이런 법이 통과됐을 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모두 다 사퇴하려고 한다"고 당 내 분위기를 전했다.

일각에서는 황 대표가 보수대통합을 염두에 둔 것으로 확대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한국당의 독자적인 힘만으로는 문재인 정권에 맞서는데 역부족인 만큼 보수통합을 이루기 위해 한국당이 가진 기득권을 내려놓는다는 의미에서 황 대표가 이를 '희생'으로 표현했다는 것이다.

한국당 핵심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패스트트랙 법도 막고 정권의 폭정도 막자는 취지에서 황 대표가 희생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며 "현장에서는 보수대통합을 염두에 두고 말할 그런 분위기가 전혀 아니었다"고 부인했다.

뉴시스

【울산=뉴시스】 박수지 기자 =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이 16일 오후 남구 대현체육관에서 '공수처법 저지 및 국회의원 정수 축소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한 가운데 황교안 당대표와 당원들이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2019.11.16. parksj@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 투쟁의 당위성에 대해 "세계가 부러워하던 우리 대한민국이 지금 무너져가고 있다"며 "나라 다 망쳐놨는데 이제 더 망치려고 하고 있다. 왜 공수처법 막고, 왜 선거법 개악을 막아내야 하나. 좌파독재를 막으려고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공수처법은 내 마음에 드는 사람들은 검찰이 조사해도 뺏어온다. 지금 조국, 검찰이 열심히 조사하고 있는데 공수처 생기면 어떻게 되나. '그 사건 가지고 와라' 하면 공수처에 가져다줘야 한다"며 "이게 말이 되느냐"고 분개했다.

이어 "지금은 검찰, 경찰이 수사하게 돼있는데 말 안 들으면 공수처가 직접 수사하겠다는 것"이라며 "검찰이 잘못하면 개혁해서 바꿔야하지 않나. 이게 만주주의인가. 법치가 망가지는 이런 세상이 과연 민주주의인가. 좌파독재 아니냐"고 비판했다.

또 "지금 법원에서 판결하는 게 정의롭나. 구속될 사람이 구속되나. 이게 법인가"라며 "이래서 이 정부가 독재정부라고 말하는 거다. 이렇게 되면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사라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해선 "이제 문재인 정권이 하고 싶은거 다 할 수 있다. 국회에서 뭐든지 다 할 수 있다"며 "이게 바로 독재다. 사법부 장악하고, 행정부 장악하고, 남은 게 하나가 입법부인데 입법부까지 장악하면 저렇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황 대표는 "정의와 공정을 입으로 뱉던 자들이 한 짓이 뭔가. 거짓말, 불의, 위선, 가짜, 특권 이거 다했지 않냐"며 "그게 누구인가? 조국뿐 아니라 이 정권이 온통 그런 것 아닌가. 그래서 우리가 이 정권 반드시 심판해야 된다. 싸워 이겨야 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부산에서 열린 결의대회에서도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법을 패스트트랙으로 밀어붙이는 정부와 여권을 싸잡아 비판했다.

그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민주당 2중대, 3중대, 4중대가 뭉쳐 자유대한민국 헌법을 파괴하려 한다"며 "검찰에서 아무리 좋은 수사해도 공수처법 통해서 막아낼 수 있다. 이게 법치인가. 이런 걸 '인치'라고 한다"고 성토했다.

황 대표는 내년 총선를 앞두고 보수진영의 단합을 당부했다. 그는 "똘똘 뭉쳐야 한다. 총선에서 뭉치기만 하면 이긴다"며 "우리가 싸울 상대는 문재인 정권이다. 우리가 싸워서 되겠냐"고 했다.

이날 울산과 부산에서 열린 결의대회에는 영남권 의원들도 참석했다.

정갑윤 의원은 "문재인 정권은 공수처법과 선거법을 패스트트랙에 올려서 12월3일 본회의에 상정하려 한다. 이 법이 통과됐을 때 우리 대한민국 미래, 우리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는 그야말로 이제 종 치는 날이 될 것"이라며 "그래서 한국당이 막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시시각각 시한폭탄처럼 다가오고 있다"며"민주당은 확실한 2중대, 3중대를 거느리고 있다. 확실한 과반수를 확보해서 신(新)독재 체제를 계속 유지하려고 하는 것 아닌가"라고 의심했다.

전희경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정의당이 편 먹어서 선거법이 통과되면 그 사람들이 국회 과반을 넘게 된다. 이 사람들, 한편 먹은 사람들 숫자가 대한민국 헌법을 바꿀 수 있는 숫자를 넘어설 수도 있다"며 "우리 의원들이 고발당하고 감옥갈 위기에 처하는 걸 알면서도 우리 미래를 위해서 공수처법, 선거법을 막아내려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기준 의원은 "사법 개혁의 방향이 너무 비대한 권항을 가지고 있는 검찰 권력을 일부 경찰에 보내는 것인데 공수처는 수사권, 기소권 다 갖고 비대한 권한이 되는데 사법개혁 방향과 완전히 다르다"며 "이것은 문재인 정부가 장기 집권을 하기 위해 만든 법안"이라고 주장했다.

장제원 의원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아무도 모르는 희한한 선거제도"라며 "자유우파, 시장경제를 죽이고, 정의당을 살리고, 좌파연대를 만들어 국회를 장악하는 국회독재법"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 2일 경남 창원을 시작으로 지난 9일 대구·세종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이달 말까지 경북과 강원, 호남, 제주 등을 순회하면서 매주 주말마다 권역별 순회 투쟁을 이어간다.

pjh@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