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2년 만에 만난 韓·日 재계…"근본적 관계 회복은 정치의 몫"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 "일본도 한일관계 회복 바라"

교류 증진 위해 '한일미래발전재단' 설립 제안도

뉴스1

허창수 전경련 회장(오른쪽)과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이 15일 일본 도쿄 경단련회관에서 '제28회 한일재계회의'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경련 제공) 2019.11.1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동해 기자 = 2년 만에 열린 한·일 경제인들의 만남이 양국 관계를 해결할 근본적인 문제는 논의하지 못하고 끝났다. 양국의 경제인들은 갈등 해결의 책임을 정치권으로 돌렸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5일 일본 도쿄에서 일본의 경제단체연합회(경단련)와 '한일재계회의'를 개최했다.(관련기사: 韓日 재계 "어떤 환경에서도 미래지향적 협력관계 지속할 것")

이날 회의를 마친 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지소미아 문제 등 양국 현안에 대한 논의가 있었는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원만한 해결을 바란다"라면서도 "정부에서 하는 일"이라며 추가적인 논의가 없었다고 밝혔다.

최근 한일 관계 악화의 원인이 된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서도 허 회장은 "정치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경제계에서 왈가왈부할 일은 아니다"라며 회의 간 구체적인 논의는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허 회장은 회의 과정에서 한일 상호 교류의 증진을 위해 '한일미래발전재단'을 새로 만들어 민간 교류를 늘리자는 제안을 했지만 이 재단이 강제징용 문제 등과는 관련이 없으며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이야기하다 나온 것으로 (재단 설립 자체도) 결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허 회장은 "일본 측에서도 한일관계가 정상화 돼야 기업활동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한일관계 개선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양국 경제인들이) 한·일간 무역 갈등을 조기에 해결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덧붙였다.

또 허 회장은 "한국과 일본의 경제계가 대화를 계속함으로써 경제계의 의견을 전달하는 창구가 되지 않겠나 싶다"라면서도 "최종판단은 정치권에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허 회장은 "아시아 역내 자유롭고 개방된 국제 경제질서 유지, 강화를 위해 양국이 주도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데에도 의견을 모았다"라며 일본 측에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경제 연계성 강화, 성장 분야 협력 등의 몇 가지 방안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potgu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