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北 "금강산 南시설 '일방 철거' 11일 최후통첩…우리 식으로 개발"(종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1일 철거 단행 최후통첩 보냈으나 南 묵묵부답"

"실무회담·공동점검단 제안에 北 확고 의사 통지"

"美 무서워 방치하다 '관광 재개' 끼워달라 청탁"

"금강산 문제-비핵화 협상 연계하는 얼빠진 소리"

"금강산 우리 식으로 개발…南 상관할 자격 상실"

뉴시스

【서울=뉴시스】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시찰했다고 23일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2019.10.18. (사진=노동신문 캡처)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북한은 지난 11일 금강산 관광지구 내 남측 시설에 대한 일방적 철거를 단행하겠다는 최후통첩을 보냈지만 남측이 침묵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시설 철거를 위한 남측의 대면 협의 요구를 일축했다. 아울러 "금강산 관광지구 개발에 남측이 끼어들 자리는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5일 '금강산은 북과 남의 공유물이 아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우리는 11월 11일 남조선 당국이 부질없는 주장을 계속 고집한다면 시설 철거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고 일방적으로 철거를 단행하는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최후통첩을 보냈다"며 "이에 대해 남조선 당국은 오늘까지도 묵묵부답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신은 "낡은 것이 자리를 내야 새 것이 들어앉을수 있는 법"이라며 "우리가 남측 시설 철거 문제와 관련하여 여러 차례나 명백히 알아들을 수 있도록 통지한 것은 금강산 관광지구를 우리 인민의 지향과 요구에 맞게, 명산의 아름다움에 어울리게 새롭게 개발하는 데서 기존의 낡은 시설물부터 처리하는 것이 첫 공정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이런 취지를 명백히 알아들을 수 있게 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남조선 당국은 귀머거리 흉내에 생주정까지 하며 우리 요구에 응해나서지 않고 있다"며 "외래어도 아닌 우리 말로 명명백백하게 각인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남조선 당국은 '깊이있는 논의'니, '공동점검단의 방문 필요'니 하고 오리발을 내밀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남측이 금강산 시설 철거 협의 방식과 관련해 보낸 대북통지문에 대해 "10월 29일과 11월 6일 우리의 확고한 의사를 거듭 명백하게 통지해주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북측의 '서면 협의' 방식 대신 '대면 협의'를 제안하는 내용의 통지문을 지난달 28일과 지난 5일 발송했고, 북한은 이에 대해 거부 의사를 표시했다고 밝힌 것이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고성항과 해금강호텔, 문화회관, 금강산호텔, 금강산옥류관, 금강펜션타운, 구룡마을, 온천빌리지, 가족호텔, 제2온정각, 고성항회집, 고성항골프장, 고성항출입사무소 등 남조선측에서 건설한 대상들과 삼일포와 해금강, 구룡연일대를 돌아보며 자연경관을 훼손하는 시설물에 대해 엄하게 지적했다"고 노동신문이 지난 23일 보도했다. 2019.10.18. (사진=노동신문 캡처)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신은 "여러 계기에 저들의 시설물들이 얼마나 남루하고 볼품없는가를 제 눈으로 보고 제 손으로 사진까지 찍어 공개할 정도로 빤드름하게 알고있는 남측이 도대체 현지에서 무엇을 다시 점검하고 무엇을 더 확인한단 말인가. 하라고 할 때에도 하지 못한 금강산 관광을 모든 것이 물건너간 이제 와서 논의하겠다니 말이나 되는가"고 반문했다.

또 "미국이 무서워 10여년 동안이나 금강산 관광 시설들을 방치해두고 나앉아 있던 남조선 당국이 철거 불똥이 발등에 떨어져서야 화들짝 놀라 금강산의 구석 한 모퉁이에라도 다시 발을 붙이게 해달라, 관광 재개에도 끼워달라고 청탁하고 있으니 가련하다 해야 하겠는가 아니면 철면피하다 해야 하겠는가"라며 "시간표가 정해진 상황에서 우리는 언제까지 통지문만 주거니 받거니하면서 허송세월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새로운 금강산 관광문화지구 개발 문제는 남조선 당국이 전혀 상관할 바가 아니며 이미 그럴 자격을 상실했다"며 "오물같은 남측시설들을 우리의 금강산특구법에 따라 마음대로 처리할 수도 있는 우리가 그래도 지난 시기의 관계를 생각하여 비록 볼품없는 재산들이나마 스스로 철거해가라고 마지막 아량을 베풀었다는것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남조선 당국은 이마저 놓친다면 더는 어디가서 하소(하소연)할 데도 없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즉각 우리의 요구에 따라야 한다"고 촉구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23일 북한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금강산관광지구 시찰에서 남측 자산을 철거하고 '금강산관광지구 총개발 계획'을 만들라고 지시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통신은 "사대 의식에 쩌들은 남쪽의 위정자들은 풍전등화의 이 시각에조차 정신 못 차리고 '금강산관광 문제를 조미(북미) 협상에서 다루어야 한다', '비핵화 협상이 진전되여야만 실효적인 관광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얼빠진 소리를 하면서 미국에까지 찾아가 속사정을 털어보려고 하지만 상전의 표정은 냉담하기만 하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세계 제일의 명산(금강산)은 명백히 북과 남의 공유물이 아니며 북남 화해협력의 상징적인 장소도 아니다. 우리의 금강산을 민족 앞에, 후대들 앞에 우리가 주인이 돼 우리가 책임지고 우리 식으로 세계적인 문화관광지로 보란듯이 훌륭하게 개발할 것"이라며 "거기에 남조선이 끼여들 자리는 없다"고 거듭 밝혔다.

fine@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