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경향이 찍은 오늘]11월14일 그 어떤 말보다 가슴 찡한 응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사진기자들이 ‘오늘’ 한국의 사건사고·이슈 현장을 포착한 보도사진 [경향이 찍은 오늘] 11월14일입니다.

■대학 가는 시험을 치르는 ‘수능날’

경향신문

 김영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4일 전국적으로 치러졌습니다. 3년 이상을 준비한 수험생들에게는 결전의 날인 셈입니다. 수능 시작 직후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출제위원장인 심봉섭 서울대 불어교육과 교수는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올해 수능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하는 출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했다”고 밝혔습니다. 불수능이라 불렸던 작년에 비해 초고난도 문제는 출제되지 않았다고도 밝혔습니다. 심 위원장은 “올해 수능은 2009년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대학교육에 필요한 수학능력을 측정한다는 2가지 원칙 아래에 기본 방향이 설정됐다”고 말하며, 고교 교육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교육과정의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출제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줄잇는 미국 고위급 인사 방한

경향신문

이상훈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이 어제(13일) 우리나라를 찾았습니다. 밀리 의장은 오늘 한미 군사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박한기 합참의장과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등 양국 간 주요 안보 의제를 논의했습니다. 밀리 의장은 취임 후 첫 한국 방문입니다. 한미 군사위원회는 대한민국 방위를 위한 작전지침을 연합사령관에게 제공하기 위한 양국 합참의장급 연례회의입니다. 양측은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시험사격 등 최근 한반도 안보 상황을 평가하고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등 주요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한미 군당국은 한국군의 단계별 임무수행능력을 평가해 전작권을 전환할 계획입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8월 연합지휘소훈련에서 실시된 검증 결과에 대한 보고가 이뤄집니다. 양국 간 뜨거운 감자인 방위비 분담금 인상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 지소미아 연장 문제도 집중 거론될 것으로 보입니다. 밀리 의장은 이번 방한에 앞서 미국 대중이 주한미군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을 품고 있다며, 우리 정부에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압박했습니다.

■진보단체의 미국 규탄

경향신문

이준헌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 군사위원회 회의가 열린 오늘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성당에는 한국 진보연대 주최로 사회 원로, 각계 단체 대표가 모여 ‘미국의 지소미아 연장, 방위분담금 인상강요 규탄’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이들은 공동선언을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선언에서 <일본과의 군사협정을 원하지 않는 우리 국민의 뜻에 반하여 당시 미국 측이 강요하여 체결됐다는 점> <촛불항쟁으로 퇴진당하기 일보 직전이었던 박근혜 적폐정권이 일방적으로 체결한 대표적 적폐 협정이라는 점> <일본 아베 정권의 군사대국화와 평화헌법 개악의 발판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 등을 들며 “지소미아는 이번 일본의 경제보복조치가 아니었더라도 진작에 종료됐어야 했던 협정”이리고 주장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검찰 출석

경향신문

권도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오늘 오전 9시 35분부터 변호인들과 함께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이 조 전 장관 일가에 대해 강제 수사에 착수한 지 79일, 장관에서 퇴임한 지는 31일 만입니다. 조 전 장관은 검찰의 비공개 소환 방침에 따라 취재진에 모습을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조 전 장관이 연루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는 것은 크게 3가지입니다. 자녀들의 입시 비리 의혹과 사모펀드 투자 관련 의혹, 그리고 웅동학원 허위 소송에 관여한 의혹 등입니다. 우선, 조 전 장관은 서울대 법대 교수 재직 당시 자녀들에게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증명서를 허위로 발급하는 데 관여한 의혹을 받습니다. 또, 부인 정경심 교수가 차명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2차 전지 업체 WFM의 주식 매입과 관련해 공직자 윤리법 위반이나 뇌물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조 전 장관은 검찰 조사에서 진술 거부권을 행사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이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처음 조사를 받으면서 진술 거부권을 행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준헌 기자 ifwedont@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