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홍콩 대학 교정서 학생-경찰 충돌…"전쟁터와 흡사"(종합2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출근길 지하철 운행 방해로 '교통대란' 발생

시위대, 주말시위 그치지 않고 '평일 폭력시위' 전략

'성당 진입' 시위대 체포도 논란…캐리 람 "시위대 지극히 이기적"

연합뉴스

홍콩 중문대 시위현장
[AFP=연합뉴스]



(홍콩·선양=연합뉴스) 안승섭 차병섭 특파원 = 홍콩 시위 참여자가 경찰이 쏜 실탄에 맞아 중태에 빠지는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12일 홍콩 대학 캠퍼스 곳곳에서 학생과 경찰이 충돌했다.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이날 홍콩 중문대학, 이공대학, 시립대학 등 여러 대학 학생들은 교내에서 시위를 벌였고, 경찰은 교내까지 진입해 최루탄을 발사하며 진압에 나섰다.

홍콩 시립대학에서는 학생들이 학장 집무실 내 집기 등을 부쉈다. 홍콩 중문대와 시립대 등에서는 학생들이 학교 출입구에 바리케이드를 설치하고 경찰 진입을 저지했으며, 학교 내에서 활, 화살, 투창 등의 무기가 발견되기도 했다.



중문대에서는 학생들이 차량과 함께 폐품 등을 쌓아놓고 불을 질렀고, 최루탄을 쏘며 진압에 나선 경찰에 맞서 우산, 식탁 등을 방패로 삼아 화염병을 쉴 새 없이 던지며 격렬하게 저항했다.

로키 퇀 학장은 학생 시위대와 경찰 간 중재에 나서기도 했다.

연합뉴스

홍콩중문대 내 경찰의 시위 진압
[AP=연합뉴스]



중문대학 학생들은 온라인에 올린 글을 통해 "우리는 실탄 앞에서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희생을 치르더라도 끝까지 싸울 것이며, 1명의 목숨을 100명 경찰의 목숨과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사이완호, 센트럴, 타이포, 몽콕, 카오룽퉁, 사틴 등 홍콩 곳곳에서는 시위대가 폐품 등을 쌓아놓고 불을 지르고 돌 등을 던지며 늦은 밤까지 시위를 벌였고, 경찰은 이에 맞서 최루탄, 물대포 등을 동원해 진압에 나섰다.

SCMP는 중문대학 상황에 대해 "교정이 전쟁터와 흡사하다"고 보도했고, AFP 통신은 대학 캠퍼스가 새로운 충돌의 장으로 떠올랐다고 전했다.

이날 대부분의 홍콩 내 대학은 수업을 중단했고, 영국계 국제학교 등 홍콩 내 상당수 초중등 학교도 임시 휴교를 선언했다. 중문대학과 홍콩대학, 홍콩침례대학 등 다수 학교는 13일에도 휴교를 이어갈 예정이다.

카오룽퉁 지역의 한 쇼핑몰 안에서는 시위대가 대형 크리스마스트리에 불을 붙이는 장면도 목격됐다.

연합뉴스

쇼핑몰 내 대형 크리스마스트리에 붙은 불
[로이터=연합뉴스]



앞서 이날 오전에는 시위대가 지하철 운행 방해 운동에 나서면서 출근길 '교통대란'이 벌어졌다.

시위대는 철로 위에 돌 등을 던지거나, 지하철 차량과 승강장 사이에 다리를 걸치고 서서 차량 문이 닫히는 것을 방해했다.

이로 인해 동부 구간 일부 노선 등 홍콩 내 곳곳의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거나 지연됐다. 몽콕, 사이완호, 퉁충, 카이펑역 등 여러 지하철역도 폐쇄됐다.

사틴 역 인근에서는 시위대가 철로 위에 돌 등을 던지는 바람에 수백 명의 승객이 지하철 차량에서 내려 사틴 역까지 걸어와야 했다.

홍콩 시위대는 '여명(黎明·아침) 행동'으로 불리는 이러한 대중교통 방해 시위를 계속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홍콩 시위대의 지하철 운행 방해로 차량에서 내려 선로 위를 걷는 승객들
[AP통신=연합뉴스]



점심시간에는 금융 중심지인 센트럴 '랜드마크' 빌딩 앞에서 직장인들이 중심이 된 시위대 수백 명이 모여 시위를 벌였다.

'런치 위드 유'(함께 점심 먹어요) 시위로 불리는 이 시위에서 시민들은 손을 올리고 다섯 손가락을 편 채 홍콩 정부에 시위대의 5대 요구를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

홍콩 시위대는 ▲송환법 공식 철회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을 요구해 왔다.

한 시위참여자는 SCMP 인터뷰에서 시위대가 '평일 폭력' 전략을 쓰고 있다면서, 주말 오후 늦게 거리로 나와 도로 봉쇄 등을 했던 것과 달리 평일 홍콩 도심 상업지구에서 시위를 전개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이날 오후 센트럴에서 벌어진 시위에서는 한 시민이 경찰이 발사한 최루탄에 머리 부위를 맞아 피를 흘리는 모습도 목격됐다.

연합뉴스

센트럴 지역에서 열린 시위
[AFP=연합뉴스]



한편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홍콩을 마비시키자고 하는 급진적인 누리꾼들의 행태는 지극히 이기적"이라며 "홍콩의 각계각층 사람들은 각자 자리를 지키고 폭력과 급진주의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람 장관은 시위 사태로 인해 오는 24일 구의원 선거가 연기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선거를 예정대로 치르겠다고 밝혔다.

일부에서는 친중파 진영이 과격 시위를 일부러 유도해 자신들에게 형세가 불리한 구의원 선거를 연기하려고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홍콩 경찰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홍콩의 법치가 총체적인 붕괴 직전까지 내몰렸다"면서 시위대를 비난했고, 홍콩철로유한공사(MTR사)는 시위대의 지하철 운행 방해에 대해 "열차가 탈선해 대규모 인명피해가 날 수도 있었다"며 비판했다.

전날 홍콩 시위 현장에서 경찰의 총에 맞아 중태에 빠졌던 시위 참가자 차우 모(21) 씨는 불법 집회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고 홍콩 언론은 전했다.

시위대가 언쟁을 벌이던 친중 성향 남성의 몸에 불을 붙인 사건과 관련, 피해 남성은 여전히 위중한 상태라고 SCMP는 덧붙였다.

이밖에 지난 11일 야당인 데모시스토당의 트위터를 비롯한 SNS상에는 경찰이 성당 안에서 시위참여자 5명을 구타 및 체포하는 영상이 퍼져 논란이 일었다.

SCMP에 따르면 당시 성당 관계자는 "경찰로부터 젊은이들이 거리에 벽돌을 던졌다고, 그들을 체포할 권리가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는데, 성당 측의 소극적 태도에 대한 비판도 제기됐다.

여러 홍콩 누아르 영화에 출연해 한국 팬들에게도 친숙한 배우 채프먼 토(杜汶澤), 반중 성향 가수 데니스 호 등은 이날 소셜미디어에 경찰의 실탄 발사를 강도 높게 비난하는 글을 올렸다.

채프먼 토는 SNS에 올린 글에서 "홍콩 경찰이 쏜 총탄은 누군가의 아들을 향했다"며 "홍콩 경찰의 대학살"이라고 비난했다.

ssahn@yna.co.kr

bsch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