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아시아나 떼낸 금호家, 재계 영향력 '뚝'…그룹 재건 도모할 듯(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호 재계순위 28위→80위로...대기업집단 제외 전망

"아시아나 매각 대금 통해 중장기 경쟁력 강화할 것"

뉴시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금호산업이 이사회 의결을 통해 아시아나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힌 12일 오후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청사 전망대에서 바라본 아시아나 항공 여객기가 이착륙하고 있다. 2019.11.12. yes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혜경 고은결 기자 = 아시아나항공을 떼낸 금호그룹의 사세가 크게 줄어들 전망인 가운데, 금호 측은 이번 매각을 통해 그룹 재건을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금호산업은 12일 오전 이사회를 개최하고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 31%(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발행하는 신주를 인수해 경영권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구주 매각가는 금호산업으로 유입돼 그룹 재건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신주 대금은 아시아나항공의 재무구조 개선 등 경영 정상화를 위해 쓰일 예정이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매각 대금을 통해 그룹의 중장기적 경쟁력 강화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매각 대금은 금호산업으로 유입되며 이 자금은 금호산업의 부채비율 하락으로 재무구조를 개선시킬 것으로 보인다"며 "이외 금호산업의 중장기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규 사업 등에도 투자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아시아나항공을 떠나보내면서 재계에서 미치는 영향력은 크게 줄게 됐다.

한때 금호그룹은 대우건설, 대한통운을 연달아 인수하며 자산 규모 26조원으로 재계 순위 7위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승자의 저주'에 빠지며 그룹 전체가 유동성 위기를 겪었고, 그룹의 캐시카우 역할을 했던 아시아나항공의 매각까지 나서게 됐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고속→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아시아나IDT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다. 아시아나항공은 그룹 전체 연간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핵심 중의 핵심 계열사로, 아시아나항공 매각 후에는 금호그룹에는 금호고속과 금호산업 외에는 남는 계열사가 거의 없게 된다.

매출액 타격도 불가피하다. 지난해 금호아시아나그룹 매출은 별도재무제표 기준 9조7329억원이었다. 이 가운데 아시아나 항공이 기록한 매출액이 6조2012억원으로 63.7%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금호산업과 금호고속이 기록한 매출액은 각각 1조3767억원, 4232억원에 불과했다.

또 금호그룹은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한 자회사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 IDT, 아시아나에어포트, 아시아나세이버, 아시아나개발 등을 함께 통매각한다는 방침이라, 매각 이후 그룹 전체 매출에서 70% 이상이 빠지게 된다.

자산 규모도 축소된다. 지난해 말 아시아나항공의 별도 자산은 6조9250억원으로 그룹 총자산 11조4894억원의 60.3%를 차지했다. 금호그룹에서 아시아나항공 하나만 빠져도 그룹 자산 규모는 4조원대로 쪼그라든다.

이에 따라 금호그룹의 재계 순위는 28위(2019년 기준)에서 80위권 밖으로 밀려나고, 대기업집단에서 제외될 것으로 관측된다.반면 HDC그룹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마치면 재계 순위 20위권 내에 진입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총수일가의 향후 거취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매각이 완료되면 그룹에는 금호고속, 금호산업 등 2개 계열사만 남게 된다. 박삼구 전 금호그룹 회장의 자녀인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과 박세진 금호리조트 상무의 향후 행보는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chkim@newsis.com, keg@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