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고려대서도 '홍콩 시위지지' 대자보 훼손…대학가로 번지는 갈등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세대서도 홍콩 민주화 지지 현수막 무단 철거돼…중국인 소행 추정

연합뉴스

고려대 '홍콩 시위 지지' 대자보 훼손 논란
[고려대 온라인 커뮤니티 '고파스' 캡처]



(서울=연합뉴스) 김다혜 기자 = 최근 대학가에서 홍콩 민주화 시위를 지지하는 현수막이 무단 철거돼 논란이 인 가운데 고려대에서도 관련 대자보가 훼손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12일 고려대 재학생·졸업생 등이 이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고파스'에는 서울 성북구 안암캠퍼스 정경대 후문 게시판에 붙은 홍콩 시위 지지 대자보가 전날 오후 훼손된 것을 목격했다는 게시글이 잇따랐다.

훼손된 대자보는 '노동자연대 고려대모임'이 11일 작성한 '홍콩 항쟁에 지지를!'이라는 제목의 글로, 홍콩 경찰이 시위대를 폭력적으로 진압하고 있으며 홍콩 시위대의 요구는 정당하다는 주장 등이 담겼다.

고파스에 글을 쓴 한 이용자는 "(찢어진) 대자보가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와 엉킨 채 정경대 후문 쓰레기통을 굴러다니고 있었다"며 "홍콩 시민의 요구가 비합리적이라고 생각하면 맞대응하는 대자보를 써야지 (무단으로 훼손해서는 안 된다)"라고 적었다.

다른 이용자는 "중국인 한둘이 화난 목소리로 (말을 하며) 대자보를 찢어서 쓰레기통에 버리는 걸 봤다"고 적었다.

실제로 이 대자보를 중국 국적 학생들이 훼손한 것인지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다.

민주주의를 요구하며 중국 정부에 항의하는 홍콩 시민들의 시위와 정부의 강경 대응 진압이 날로 격화하는 가운데 국내 대학가에서도 갈등이 번지고 있다.

연세대에서는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 사이 '홍콩을 지지하는 연세대학교 한국인 대학생들'이 게시한 홍콩 민주화 지지 현수막이 누군가에 의해 무단 철거된 바 있다.

연세대가 해당 현수막을 철거하지 않았다고 밝힌 가운데, 중국인으로 추정되는 인물들이 현수막을 떼어 가는 모습을 봤다는 목격담이 나왔다.

서울대 '홍콩의 진실을 알리는 학생모임'은 최근 학생들이 홍콩 시민들을 향한 응원 문구를 적을 수 있도록 중앙도서관 벽면에 '레넌 벽'을 설치했는데, 홍콩 시위를 비판하는 메모들도 확인되고 있다.

연합뉴스

고려대 정경대 후문 게시판에 붙은 게시물
[고려대 온라인커뮤니티 '고파스' 캡처]



moment@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