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합치자는 黃·劉, '통합먼저' vs '원칙먼저' 샅바싸움(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황교안, 6일 보수통합 제의·실무팀 지정…7일 유승민에 전화 "대화창구 만들자"

유승민, '탄핵의 강' 등 3대 원칙 강조…보수재건 주도권 의지 해석도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을 대표하는 유승민 의원이 보수통합을 위한 대화를 시작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
[연합뉴스TV 제공]



황 대표와 유 의원은 탄핵에 대한 입장차가 보수통합의 가장 큰 걸림돌이라는 데는 인식을 같이하는 것으로 보인다.

유 의원이 제시한 통합의 3가지 원칙 중 첫 번째로 꼽히는 '탄핵의 강을 건너자'에 대해 황 대표는 '탄핵에 관해 묻지 않겠다'고 답했다. 가장 민감한 문제에 대해 양측이 접점을 찾으려는 모양새다.

특히 황 대표는 지난 6일 공개적으로 '보수 빅텐트'를 제안한 이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보수 진영 내에서 '반문(反文·반문재인)연대'의 깃발 아래 통합해야 한다는 대의에는 이견이 없는 만큼 통합을 서두르는 분위기다.

황 대표는 지난 6일 오후 3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당내외 인사들이 참여하는 통합협의체 기구 구성을 제안한 뒤 같은 날 저녁 총선기획단 회의에서 통합 논의의 실무를 담당할 의원들을 지정했다.

지난 7일 오전에는 변혁 유승민 의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향후 통합 논의의 실무진을 정했다는 사실을 알리면서 대화 창구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황 대표는 8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제 대통합을 위한 마음을 모으는 일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며 "대의를 우선하며 우리를 내려놓는 자세를 갖고 협의해 간다면 국민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결과가 나오리라 생각한다"며 통합 논의에 기대감을 표했다.

황 대표는 또 "우리 실무단이 구성됐고, 변혁 쪽과 연락해 이야기가 진행될 것"이라며 "그쪽뿐 아니라 우리는 헌법 가치를 존중하는 모든 자유민주세력의 대통합을 꿈꾸고 있다"며 바른미래당 변혁뿐 아니라 우리공화당 등도 통합의 대상임을 분명히 했다.

이에 비해 변혁을 대표하는 유 의원은 자신이 제시한 '3대 원칙'이 통합 논의의 전제 조건임을 강조하고 있다.

▲ 탄핵의 강을 건너자 ▲ 개혁보수로 나아가자 ▲ 낡은 집을 허물고 새집을 짓자 등의 원칙에 대해 황 대표가 분명한 의지를 보여야만 유의미한 통합 논의가 가능하다는 뜻이다.

변혁 측은 한국당과의 대화 창구 역할을 할 실무진을 정하기까지도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변혁의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신당기획단을 어제 만들었는데 바로 한국당과의 통합 논의 실무를 추진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변혁 내에서도 통합에 반대하거나 미온적인 의원들을 설득할 충분한 토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 의원의 '3대 원칙'을 보면 통합 논의과정은 물론 실제로 통합이 현실화하더라도 보수 재건의 주도권을 놓지 않겠다는 의지도 읽힌다.

해당 원칙이 받아들여질 경우 통합된 보수 진영은 개혁보수 강령을 흡수한 중도우파 신당으로 변화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아울러 탄핵 이후 분열을 거듭했던 보수가 총선을 5개월여 앞두고서야 허겁지겁 통합에 나서는 데 대해 국민의 시선이 곱지 않은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유 의원은 전날 기자 간담회에서도 '탄핵의 강'과 관련해 "이미 헌법적 판단이 내려지고 역사 속으로 들어간 탄핵 문제에 대해서 절대 인정을 못 하겠다는 태도를 견지한다면 제가 말하는 보수 재건의 원칙에서 벗어나는 것"이라며 "그 점에 대해선 한국당에서 분명한 입장 정리를 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압박했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보수통합 논의가 녹록지 않으리라는 전망도 적지 않다.

가장 민감한 탄핵 문제만 해도 한국당 내에서도 입장이 정리되지 않은 데다, 우리공화당은 한층 강경한 목소리로 '탄핵을 묻어버릴 수 없다'고 주장한다.

한국당 백승주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탄핵의 강을 넘자는 말에 대해서는 그 의미를 놓고 아직은 당내 논의나 입장 교환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며 "탄핵에 대한 역사적 평가와 인식의 공감대 등이 지금은 애매하다"고 말했다.

통합논의의 한국당 측 실무진인 이양수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탄핵의 강은 무조건 건너야 한다. 저도 사실 바른미래당 오신환·유의동·지상욱 의원님하고 나이대가 비슷해 친하게 지낸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변혁 내에서는 일부 안철수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국당과의 통합 논의 자체에 거부감을 표하고 있다.

이번 정기국회 내 통과될 가능성이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도 주요 변수다.

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변혁이 추진하는 개혁보수 신당과 우리공화당 등이 굳이 한국당과 통합하지 않고도 자력으로 의석을 확보할 공산도 있기 때문이다.

wis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