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美 "이란의 IAEA 사찰요원 방문허가 취소에 깊은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국제원자력기구(IAEA) 깃발
[사진=IAEA 홈페이지]



(제네바=연합뉴스) 임은진 특파원 = 유럽연합(EU)과 미국은 이란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 요원 중 한 명의 방문 허가를 취소한 데 대해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7일(현지시간) AFP 통신에 따르면 이날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IAEA 특별 회의에서 EU 대표는 "이번 사건이 해결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이란에 재발 방지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EU는 IAEA 사찰단의 전문성과 공정성에 자부심을 느낀다"면서 "사찰단이 그들의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이란에 촉구했다.

미국도 IAEA에 성명을 보내 "모든 (IAEA) 이사회 국가는 (이란의) 이런 조처가 용납될 수 없고 용서될 수도 없으며 반드시 결과를 초래한다는 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란 원자력청은 IAEA 사찰 요원 중 한 명이 지난주 이란 나탄즈 우라늄 농축 시설에 수상한 장비를 소지한 것으로 의심돼 입장을 허가하지 않았다고 지난 6일 밝혔다.

이란 원자력청은 이 사찰 요원이 나탄즈 시설에 들어오면서 그의 휴대용 사찰 장비를 탐지기에 통과시켰을 때 경고 신호가 울려 이 요원을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이 사실을 IAEA에 통지했다고 발표했다. 문제가 된 장비나 물질이 무엇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어 "문제가 된 사찰 요원의 방문 허가를 취소했으며, 그는 사찰 업무를 마치지 못하고 오스트리아 빈(IAEA 본부)으로 출국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로이터 통신은 6일 IAEA의 이란 핵사찰을 잘 아는 외교관들이 "이란 당국이 IAEA 사찰 요원을 잠시 억류하고 방문 서류를 압수했다"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란의 카젬 가리브 아바디 IAEA 대사는 7일 해당 사찰 요원이 억류되지 않았으며, 사건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임에도 출국을 허락했다고 반박했다.

engin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