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세월호 수사 아쉬웠다던 윤석열…'특수통' 앞세워 재수사 챙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정현 기자] [the L]대검 직속 수사단 설치…정식 발족 이전부터 서류 검토 작업 시작

머니투데이

지난 4월 16일 오후 경기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5주기 기억식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추도사를 하고 있다./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검찰이 5년만에 세월호 사건 관련 의혹들을 다시 수사한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격적으로 특별조사단 설치를 결정하면서 강력한 수사의지를 보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윤 총장은 '특수통' 출신 임관혁 안산지청장을 단장으로 임명하고 특수단을 대검 직속으로 설치해 직접 수사를 챙기겠다는 뜻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7일 검찰에 따르면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은 정식 발족 전이지만 이날부터 세월호 참사 특별위원회로부터 조사 기록을 넘겨받아 자료 검토에 착수했다. 임관혁 단장은 이날 수사단이 설치돼 운영될 예정인 서울고검 청사로 출근해 실질적으로 수사단 업무를 시작했으며 수사단 구성을 위한 인선 작업도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그동안 검찰 특별수사단이 만들어진 경우 공간상의 이유 등으로 최근 신축된 서울동부지검에 사무실이 꾸려지는 게 일반적이었다. 따라서 법조계에서는 이번 특수단의 서울고검 사무실을 두고 윤 총장이 지근거리에서 세월호 수사를 직접 챙기려는 것 같다는 분석이 나온다.

윤 총장은 이번 수사단을 대검 직속 기구로 두고 대검 반부패·강력부의 지휘를 받도록 했다. 이를 두고 검찰 안팎에서는 윤 총장이 수사 상황 보고를 직접 받으면서 필요한 경우 반부패·강력부를 통해 수사 지휘를 내리는 등 실질적으로 세월호 재수사를 지휘하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윤 총장은 과거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 보고 시간 조작 사건'을 수사해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을 불구속기소 하기도 했다.

대검의 한 간부는 "윤 총장이 예전부터 세월호 수사가 부족하다며 결과에 대해 아쉬워했는데 이번 재수사 요구가 나오면서 신속하게 재수사 결정을 내리고 직접 이를 챙기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임 지청장을 특수단장에 임명한 것도 눈에 띈다. 임 지청장은 윤 총장과 같이 검찰 내 정통 특수통으로 손꼽힌다. 과거 2001년 부산지검 검사 시절 윤 총장과 같은 청에 근무한 것 외에는 드러난 근무인연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매우 친밀한 관계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법조계에서는 윤 총장이 그동안의 스타일대로 믿을만한 자기 사람에게 수사를 맡긴 것 아니냐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검찰 일각에서는 최근 민생범죄 수사 강화를 위한 '특별수사부' 폐지와 내·외부파견 검사 복귀 방안이 한창 논의되던 중 이와는 정반대의 '특별수사단' 설치가 의외라는 의견도 있다.

현재 검찰은 형사부 강화를 위해 법무부와 협의를 거쳐 외부기관 파견 검사 전원 복귀를 추진 중이다. 또 서울·대구·광주지검 특수부를 제외한 나머지 지검 특수부를 폐지하고 형사부를 신설하기도 했다.

지방의 한 부장검사는 "세월호 사건에 대한 수사가 사회적으로 봤을 때 반드시 필요하기는 하지만 일선에서는 벌써부터 누구를 빼갈지 걱정되는 것은 사실"이라며 "검사 인력이 충분치 않은데 한사람만 빠져도 업무 부담은 급증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로 구성된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이달 중순 박근혜 전 대통령,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당시 법무부 장관) 등 사건 관계인 122명을 검찰에 고소·고발할 계획이다.

검찰이 고소·고발에 따라 수사 대상을 정할 경우 과거 조사 방해 의혹을 받았던 황 대표나 유족 모욕 의혹을 받았던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등 현직 정치인들에 대한 수사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정현 기자 goroni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