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조국 검찰조사 다음주로 연기…검찰, 계좌·포렌식 분석 주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경심 먼저 소환…일정 조율중

조국(54) 전 법무부장관에 대한 검찰 소환 조사가 다음주께로 미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정경심(57) 동양대 교수를 먼저 기소한 이후 조 전 장관을 부르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고형곤)는 7일 조 전 장관의 서울대 법학대학원 연구실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디지털 포렌식 자료를 분석 중이다. 조 전 장관와 정 교수의 일부 계좌기록도 확보한 검찰은 정 교수의 차명투자 과정에서 조 전 장관의 자금이 유입됐는지 여부도 추적하고 있다.

당초 조 전 장관은 이번 주 검찰에 출석할 것으로 예상됐다. 정 교수의 구속 만기일이 11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 교수 기소를 앞두고 조 전 장관의 연구실을 압수수색하면서 추가 수사가 불가피해졌다. 검찰은 전날 “내주 쯤 정 교수를 피의자로 기소하고, 조 씨에 대한 추가기소 여부를 신속히 판단해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5일 검찰은 조 전 장관의 서울대 로스쿨 연구실을 압수수색했다. 조 전 장관에 대한 제한적인 계좌추적은 연구실 압수수색 전에 이뤄졌지만, 압수영장이 발부된 건 최근의 일이다. 검찰은 지난 9월 23일 조 전 장관의 자택 압수수색 이후 조 전 장관과 정 교수의 계좌내역에 대한 압수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에서 2차례 기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조 전 장관 조사 전 휴대전화를 확보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특수수사 경험이 있는 검찰 출신 변호사는 “휴대폰 압수수색은 개인 사생활이 노출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건이 매우 까다롭다”며 “검찰이 압수를 시도하더라도 충분한 정황상 근거자료를 확보한 뒤 시도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수사 일정이 지연되는 데에는 구속수감된 정 교수와 조 전 장관의 동생 조모(52) 씨의 건강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 교수는 구속 수감 이후 진행된 다섯 번의 검찰조사 과정에서 건강을 이유로 2차례 불출석했고, 한 차례 조사중단을 요청했다. 검찰 관계자는 정 교수에 대해 “추가적인 소환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건강 상태를 배려하면서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문재연 기자/munjae@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