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네이버, AI반도체 스타트업에 80억 공동투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미선 기자] [퓨리오사AI, AI 성능 고도화할 수 있는 반도체 개발]

머니투데이

네이버가 AI(인공지능) 스타트업 투자를 강화한다.

네이버의 기술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D2SF(D2 Startup Factory)는 국내 AI 반도체 스타트업 '퓨리오사(Furiosa)AI'에 후속 투자를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투자에는 네이버 뿐 아니라 DSC인베스트먼트, 산업은행, 트러스톤자산운용, 코리아오메가투자금융, 퀀텀벤처스코리아,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 슈미트 등이 공동 참여했고, 전체 투자 규모는 약 80억원이다.

퓨리오사AI는 데이터센터와 자율주행 서버에서 AI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반도체를 개발 중이다. 시중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칩이 대규모 데이터를 빠르게 학습하는 훈련을 목표로 하는데 비해, 퓨리오사AI는 학습된 모델로부터 결과를 추론해내는 칩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

2017년 4월 당시 3명의 멤버로 창업한 퓨리오사AI는 같은 해 4월 네이버 D2SF로부터 첫 투자를 받아 현재 25명 규모의 팀으로 성장했다. 삼성전자, AMD, 퀄컴 등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은 전문 인력들이다.

퓨리오사AI는 최근에는 글로벌 AI칩 벤치마크 테스트 'MLPerf'에 참가해, 경쟁력 있는 성능 지표를 인정 받았다. MLPerf는 구글, 바이두, 하버드, 스탠포드 등 유수의 기업 및 대학들이 주최하는 글로벌 AI칩 성능 테스트다. 올해 MLPerf에는 전세계 26개 기업이 참가 신청했으나, 13개 기업만이 조건을 충족해 결과를 제출했다. 한국 기업 가운데 퓨리오사AI가 유일하게 결과 제출에 성공했고, 반응 속도·초당 데이터 처리 수 등 AI칩 성능을 측정하는 주요 지표에서도 경쟁 우위를 확인했다.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발판삼아 내년 실리콘 칩을 내놓을 계획"이라며 "실리콘 칩 생산 단계에서 제품 성능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AI 반도체 기술의 중요성과 공동창업진의 역량에 공감해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며 "퓨리오사AI는 지난 2년동안 도전적인 목표를 현실로 만들어냈고, 앞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D2SF는 2015년부터 35개의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해 성장을 지원하고 협력도 추진 중이다.

강미선 기자 river@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