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검찰, 조국 전 장관 계좌 추적…서울대 연구실 압수수색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 교수, 5번째 검찰 조사…사모펀드 의혹 집중



[앵커]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계좌 추적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조 전 정관 일가에 대한 수사가 시작되고 조 전 장관 개인에 대해서 영장을 발부받아서 추적에 나선 건 처음입니다. 이런 가운데 어제는 조 전 장관 자녀의 입시비리 의혹 수사를 위해서 조 전 장관의 서울대 연구실도 압수수색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에 취재기자 나가 있습니다.

김민관 기자, 조 전 장관 계좌를 추적하고 있다고 했는데, 어떤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서입니까?

[기자]

검찰은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조국 전 장관의 일부 계좌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부인 정경심 교수의 계좌에 대해서도 영장을 발부받아 조사를 하고 있는데요.

정 교수는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사모펀드 투자 업체인 WFM의 주식 12만 주를 차명으로 사들였다는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이 정 교수의 주식 매입 당시 조 전 장관 계좌에서 빠져나간 5천만 원이 주식 투자와 관련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어제는 조 전 장관의 서울대 연구실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했죠.

[기자]

그렇습니다. 검찰은 어제 처음으로 조 전 장관의 서울대 연구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조 전 장관 자녀를 둘러싼 입시비리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서입니다.

검찰은 어제 압수수색을 통해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 허위 발급 의혹을 둘러싼 추가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압수수색에는 조 전 장관의 변호인만 입회했습니다.

[앵커]

부인과 동생에 대한 수사는 어떻게 돼 가고 있습니까?

[기자]

정 교수는 어제 구속 이후 다섯 번째 검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집중적으로 조사가 이루어진 부분은 사모펀드 비리 의혹입니다.

이제 정 교수에 대한 구속 만기일이 일주일도 남지 않았는데요.

검찰은 구속 만기 전에 정 교수를 재판에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조 전 장관의 동생 조모 씨에 대한 조사는 건강상의 이유 때문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충분한 조사 시간을 확보하지 못했다며 구속 기간 연장 신청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김민관 기자였습니다.

김민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