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은행권 DLS·DLF 사태

DLF사태 재발방지..금감원 '부원장 협의체' 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은행·증권·보험 등 업권별 시장상황, 건전성 공동대응

[파이낸셜뉴스] 금융감독원이 해외 금리연계형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등 금융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부원장 협의체 강화에 나선다.

펀드·신탁·연금 등 금융상품이 은행·증권·보험 등 업권을 가리지 않고 판매되는 만큼 각 권역별 부원장들이 매달 머리를 맞대고 문제소지를 미리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은 6일 은행·증권·보험 등 각 업권별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시장 위험신호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부원장 협의체 활성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펀드·신탁·연금 등의 동일한 상품을 여러 권역에서 팔고 있는데 한 권역만 검사한다고 해서 문제를 막을 수는 없다"며 "각 권역별 시장상황과 이슈를 논의하고, 상품, 건전성제도 등을 공동대응하기 위해 부원장 협의체가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금감원 부원장 협의체는 최흥식 전 금감원장 지시로 지난해 1월 처음 도입됐다. 은행·중소서민·금융투자 담당 부원장들이 전 권역의 건전성 감독과 영업행위를 총괄한다. 부원장 협의체는 통상 한달에 한번 매달 하순에 개최된다. 금감원은 제각각인 업권별 규제의 균형을 맞추고, 시장 위법행위·소비자 민원 등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차원에서 부원장 협의체가 의견소통의 장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상품이 다양하고 사전인가를 다 받는 것도 아니여서 여러권역에 걸친 상품들의 문제점을 조기에 파악하기 쉽지 않다"며 "불완전판매 여부도 현장에 있지 않으면 파악이 쉽지 않아 여러 권역에 걸친 상품 등에 대한 영업행위, 건전성 조정 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