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文대통령, 8일 반부패협의회 주재…윤석열 만남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 청와대에서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한다. 이 회의에서 '조국 정국' 이후 처음으로 윤석열 검찰총장과 대면할 전망이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 정국' 이후 첫 대면 관심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 청와대에서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한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어서 '조국 정국' 이후 첫 대면이 이뤄질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7년 9월 이후 반부패정책협의회를 네 차례 주재했다. 예정된 회의가 5번째다. 지난 6월 20일 열렸던 4차 회의 이후 약 4개월 만이다. 애초 지난달 31일 회의를 주재할 계획이었으나, 모친상을 당해 연기했다.

특히 5차 반부패정책협의회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이후 처음으로 문 대통령이 윤 총장을 공식 석상에서 대면하는 자리다. 문 대통령과 윤 총장이 어떤 모습을 연출할지 관심사다.

반부패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이 협의회에는 법무부·행정안전부 장관과 검찰총장, 경찰청장, 국세청장 등 사정기관 책임자들이 참석한다. 다만 조 전 장관의 사퇴로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 참석한다.

이번 5차 회의에서는 대학 입시와 채용 비리 근절, 탈세, 병역, 직장 내 차별 등 공정 개혁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국민의 요구를 깊이 받들어 공정을 위한 개혁을 더욱 강력히 추진하겠다"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 정책협의회를 중심으로 공정이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도록 새로운 각오로 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법무부로부터 검찰 개혁 추진 상황과 관련해서도 보고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16일 김 차관과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과 면담에서 조 전 장관이 사퇴 전 발표한 검찰 개혁 방안을 국무회의 의결까지 규정을 완결하는 절차 등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또한 검찰 내에 강력한 자기 정화 기능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감찰 방안을 마련해 준비되면 직접 보고해달라고도 했다.

shincombi@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