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한국타이어, 컴파운드 원료 혼합비율 최적화에 AI 활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타이어 컴파운드 물성 예측 모델 'VCD(Virtual Compound Design)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VCD 시스템'은 타이어의 원료가 되는 컴파운드를 개발할 때 실제 테스트를 하지 않고 축적된 데이터를 이용한 AI 분석으로 최적의 컴파운드 조합법을 만드는 기술이다.

타이어 컴파운드는 천연고무,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 15개 이상의 재료를 혼합해 만든다. 각 원료의 조합 비율과 온도, 배합순서, 압력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물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개발 과정이 복잡하다.

'VCD 시스템'은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인 '아마존 웹 서비스'나 구글의 인공지능 엔진 '텐서플로' 등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반복하면서 향상된 결과 값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일반적으로 컴파운드 개발에는 6개월에서 3년이 걸리지만, AI를 활용하면 이 기간이 절반가량 단축될 것으로 한국타이어는 기대했다.

이 시스템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협업으로 만들었으며 분석 정확도는 현재 95% 이상이라고 한국타이어는 소개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앞으로 재료 선별, 설계, 타이어 실차 테스트, 생산 및 양산에 이르는 전과정으로 AI 기술을 확산시키고 재료 수급, 디자인, 시험, 유통 등 타이어 산업 생태계 전반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혁신 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 제공]



dk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