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황교안 "지소미아, 조국 사태 유탄 맞아…종료 철회가 국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종료 시점이 임박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와 관련해 "지소미아 종료 결정으로 우리가 얼마나 많은 것을 잃었나. 한미일 삼각 안보 협력에 금이 갔다"고 말했습니다.

황 대표는 오늘(6일)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청와대와 여당의 '조국 살리기' 최대 희생양은 지소미아였다. 한미일 안보협력의 상징인 지소미아가 엉뚱하게 조국 사태의 유탄을 맞았다. 도저히 있을 수 없는 비정상적 결정이었다"고 밝혔습니다.

황 대표는 "한일관계 악화는 역사, 경제를 넘어 안보에까지 확산하고 있다"며 "우리가 스스로 안보를 다른 사항과 연계시켜서 결과적으로 한미 동맹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됐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또 "일본의 경제보복 당시만 해도 우리에게 우호적이던 국제사회 여론이 지소미아 종료로 싸늘해졌다"며 "외교·안보·경제 어느 면에서 보나 국익에 반한 결정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황 대표는 이어 "비정상적인 결정에 따른 대가를 톡톡히 치르고 있다. 미국은 종료 철회를 압박하고, 큰소리치던 정부는 부랴부랴 미국에 중재를 요청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일본에 손 내미는 형국으로, 멀쩡한 지소미아를 건드렸다가 역풍을 맞고 외교적으로 약점이나 잡히지 않았는지 걱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아베 일본 총리와 만난 것을 거론하며 "모양은 그렇지만 그래도 만난 것은 다행한 일"이라며 "지소미아 종료 철회가 국익을 위한 선택임은 명백하다. 안보는 안보대로, 경제는 경제대로 푸는 게 정상이며 결자해지 차원에서 대통령의 종료 철회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황 대표는 당 안팎의 쇄신 요구에 대해 "문재인 정권의 폭정·실정으로 국민의 관심과 기대가 우리 당에 쏠리고 있다"며 "저부터 새롭게 변하는 혁신, 진정한 혁신과 미래로 나아가는 올바른 통합을 통해 새 정치를 확실히 보여드리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이며 그렇게 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이호건 기자(hogeni@sbs.co.kr)

▶ 프리미어12, 2연패 가자! SBS 단독 중계
▶ [인-잇] 사람과 생각을 잇다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