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홍준표 "황교안·나경원, 조국 수사한 윤석열 野수사 대충할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과 관련해 당 지도부의 책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홍 전 대표는 5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 의원 절반의 정치 생명이 걸린 패스트트랙 수사는 당의 존립과 관련된 문제”라며 “무대책인 당 지도부를 개탄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황교안 대표와 나 원내대표를 향해 “두 사람은 자신들이 변호사라면서 문제가 생기면 자신들이 책임지겠다고 호언장담하면서 의원들을 독려해 패스트트랙 회의 저지를 시도했으나 실패했다”며 “도리어 고소·고발 당해 당 소속 의원 절반이 피의자가 되는 희대의 정치사건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후 당 지도부는 이 문제에 대해 그 심각성을 애써 무시해 왔지만 ‘윤석열 검찰’이 조국 사건과 같이 살아 있는 권력도 철저히 수사하는데 야당 수사는 슬슬 하면서 대충대충 해줄 것 같은가”라고 반문했다.

홍 전 대표는 “(국회선진화법의) 회의 방해죄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 대표일때 주도해서 만든 법인데, 그걸 야당탄압이라고 주장할 수 있겠나”라며 “조국 수사 못지 않게 나경원 의혹과 패스트트랙 수사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전날 당 변호인단이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 의견서를 제출한 것에 대해선 “사법적 처리의 대상이 아니라고 소환 거부를 했으면 끝까지 관철해 정치사건으로 만들어 대처를 하든지, 끝까지 수사를 거부해 정치재판을 만들든지 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종 결정권자인 당 대표는 내 목을 치라고 호기롭게 기자회견을 하고 출석해 당 의원들은 불기소(처분) 해 달라고 하진 않고 진술거부권을 행사하는 어슬픈 개그쇼를 했다”며 “곧 원내대표도 출석하여 수사를 받는다고 하지만, 아마 진술 거부권을 행사해 책임 회피를 하든지 회의 방해의 불가피성만 진술하는 책임 회피적 진술로만 일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홍 전 대표는 “지도부 두 사람만 책임지고 나머지 의원들은 불기소하는 그런 타협책은 제시하지 않고 의원들 모두를 끌고 들어가는 ‘동귀어진(同歸於盡)’ 대책을 세우는 것이 지도부가 할 일이냐”면서 “지금이라도 지도부가 희생하는 자세로 책임지고 지휘에 따른 의원들은 해방시켜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