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참여연대 "'조국 비판' 김경율, 이견 제기한 이들을 권력 좇는 자로 폄훼"...모든 직책 사임 처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참여연대, "김경율 전 공동집행위원장 징계 없이 사임"
페이스북 글 논란 일자 징계위 회부…"모든 직책 사임 처리"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친여(親與) 진영을 비판하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린 징계에 회부됐던 김경율 전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이 참여연대에서 징계 없이 사임하게 됐다. 공인회계사로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소장도 맡아왔던 김 전 위원장은 "조국 펀드 문제가 권력형 범죄로 비화할 가능성이 있다"고도 주장해왔다.

조선일보

김경율 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정은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4일 참여연대 홈페이지에 ‘조국 전 장관 관련 논란에 대해 회원님들께 드리는 글’을 올려 "지난달 21일 상임집행위원회는 김경율 회계사가 참여연대에서 맡았던 모든 직책에서 사임 처리하고 징계 절차를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조 전 장관과 관련한 논쟁적인 사안에 대해 참여연대 내부에서 다양한 견해가 표출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이견을 조정하고 조율해야 할 (김경율 전) 공동집행위원장이 이견을 제기하는 이들을 권력을 좇는 자들로 폄훼한 것은 부적절한 행위였다"고 했다.

참여연대가 조 전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불법 투자 의혹을 외면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경제금융센터 차원에서 자료를 수집·분석했지만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며 "상임집행위원회에서 의혹을 제기해야 한다는 제안도, 논의도 없었다"고 했다.

박 사무처장은 "그럼에도 참여연대는 ‘조국 비판’을 이유로 김경율 회계사를 징계했거나, 조 전 장관에 대한 의혹 제기를 묵살했고, 관련 증거를 은폐했다고 매도당했다"며 "관련 논의는 더이상 하지 않는 대신 사회적 대논란이 남긴 교훈과 과제를 살펴보고, 참여연대가 점검해야 할 부분을 찾아 정비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했다.

앞서 김 전 위원장은 지난 9월 29일 페이스북에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2년 반 동안 조국은 적폐청산 컨트롤 타워인 민정수석의 자리에서 시원하게 말아 드셨다. 윤석열(검찰총장)은 내가 기억하는 것만 MB 구속, 사법농단 사건,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사기 사건 등을 처리했거나 처리하고 있다"며 "전자(조 장관)가 불편하냐, 후자(윤 총장)가 불편하냐"고 썼다. 그는 친여 진영을 향해서도 "시민사회에서 입네하는 교수, 변호사 및 기타 전문가 XX들아. 권력 예비군, 어공(어쩌다 공무원) 예비군 XX들아, 더럽다 지저분한 X들아" "이 위선자 놈들아, 구역질 난다" "니들 이른바 촛불혁명 정부에서 권력 주변 X나게 맴돈 거 말고 뭐 한 거 있어"라고 비판했다.

김 전 위원장을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기 전날 참여연대에 집행위원장직 사임과 회원 탈퇴 의사를 밝혔다.

페이스북 글을 두고 논란이 일자 참여연대는 지난 9월 30일 상임집행위원회를 열고 "김 전 위원장의 글은 시민사회 활동에 참여해 온 사람들에 대한 폄훼로 볼 수 있어 징계위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고 했다

앞서 조혜경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실행위원은 지난달 30일 참여연대 홈페이지에 ‘참여연대 지도부의 총사퇴를 요구하며 참여연대를 떠납니다’라는 글을 올리고 지도부를 비판했다. 조 위원은 "조국 사태를 통해 참여연대는 25년 역사에 씻기 어려운 오점을 남겼다"며 "참여연대가 본연의 권력 감시자로 돌아가려면 고통스럽겠지만 지도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홍다영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