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참여연대, '조국 비난' 김경율 집행위원장 징계 않기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신 교훈과 과제 되돌아볼것"

참여연대 '침묵'에 대해선 "반성"

서울경제


참여연대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는 진보 진영을 비난한 김경율 전 집행위원장을 징계하지 않고 사임처리만 하기로 했다. 또 조 전 장관 관련 논란에 대해 그동안 입장을 명확히 내놓지 못한 것에 대해 반성한다고 밝혔다.

박정은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지난 4일 ‘조국 전 장관 관련 논란에 대해 회원님들께 드리는 글’을 참여연대 홈페이지에 올리고 “김경율 회계사가 이미 밝힌대로 집행위원장직과 경제금융센터 소장직에서 사임처리하고, 징계절차를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 처장은 “관련 추가 논의는 더 하지 않고 대신 이번 사회적 대논란이 남긴 교훈과 과제를 살펴보고, 참여연대가 점검해야 할 부분을 찾아 정비하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박 처장은 이어 조 전 장관 논란에 대해 그동안 참여연대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회원들에게 반성의 뜻을 내비쳤다. 조 전 장관의 사퇴 등을 촉구하지 않은 것에 대해 박 처장은 “참여연대가 행여 이중 잣대를 대는 것은 아닌지 많은 분들이 의구심을 갖고 계시다는 엄연한 사실을 직시하고자 한다. 또 우리의 의사 소통과 결정 과정이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고 결정하는 데 부족함이 없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참여연대가 조 전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의혹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있음에도 밝히지 않았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선 “경제금융센터 차원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했지만 아직 어떤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며 “쌍임집행위원회에서 그 의혹을 제기해야 한다는 제안도, 논의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손구민기자 kmsoh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