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참여연대, '조국 지지자 비난' 김경율 징계 없이 사임 처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무처장 서신 통해 입장 밝혀…"다양한 견해는 자연스러워도 폄훼는 부적절"

연합뉴스

김경율 참여연대 전 집행위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장우리 기자 = 참여연대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조국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는 전문가들을 비난하는 글을 올려 논란이 된 김경율 전 집행위원장을 징계하지 않기로 했다.

박정은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4일 홈페이지에 게시한 '조국 전 장관 관련 논란에 대해 회원님들께 드리는 글'에서 "지난 10월 21일 상임집행위원회는 김경율 회계사가 참여연대에서 맡았던 모든 직책에서 사임 처리하고, 징계 절차를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이 글에서 "조국 전 장관 관련 논쟁적인 사안에 대해 참여연대 내부에서 다양한 견해가 표출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그런 면에서 이견을 조정하고 조율해야 할 (김경율 전) 공동집행위원장이 이견을 제기하는 이들을 오로지 권력을 좇는 자들로 폄훼한 것은 부적절한 행위"였다고 평했다.

이어 참여연대가 조 전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의혹을 묵살했다는 언론 보도 내용에 대해 "경제금융센터 차원에서 자료를 수집·분석했지만 아직 어떤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며 "상임집행위원회에서 그 의혹을 제기해야 한다는 제안도, 논의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박 사무처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여연대는 '조국 비판'을 이유로 김경율 회계사를 '징계했다'라거나, 조국 전 장관에 관한 의혹 제기를 묵살했으며, 관련 증거를 은폐했다는 식으로 매도당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관련된 논의는 더이상 하지 않는 대신 이번 사회적 대(大)논란이 남긴 교훈과 과제를 살펴보고, 참여연대가 점검해야 할 부분을 찾아 정비하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조혜경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실행위원은 지난달 30일 오후 참여연대 홈페이지 회원 게시판에 '참여연대 지도부의 총사퇴를 요구하며 참여연대를 떠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지도부를 비판했다.

조 위원은 "뭐가 되었든 '조국 사태'를 통해 참여연대는 25년 역사에 씻기 어려운 오점을 남겼다"며 "참여연대가 본연의 권력 감시자로 되돌아가려면 고통스럽겠지만 지도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썼다.

iroow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