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노영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결과적으론 인사실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조국사태'와 관련해 "결과적으로 인사실패가 됐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의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공세에는 "추측으로 대통령을 폄훼하고 비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노 실장은 1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인사 실패가 아니냐'는 질문에 "결론적으로 그렇게 됐다"며 "의도와 달리 그 이후에 진행 과정에서 그렇게 됐다"고 답했다.


그는 "우리 사회의 만연한 특권과 반칙, 불공정을 없애려고 노력했으나 국민 요구는 훨씬 더 높았다. 비서실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노 실장이 사퇴로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하자, "저를 비롯한 청와대 누구도 자리에 연연하는 사람은 없다"며 "비서진 모두는 문재인 대통령의 원활한 국정 운영에 대해 무한 책임을 느끼고 있고 언제든지 저희는 모든 것을 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다만 조 전 장관에 대한 인사 검증 결과자료 요구에는 "인사관리 사항은 대통령기록물 관리법에 따라 비공개"라며 공개를 거부했다.


노 실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관련 의혹에 대해선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생각하며 전모에 대해 누가 최종적으로 책임을 져야 하고, 누가 어디까지 보고받았을 것인가에 대해 나름대로 심증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라든지, 핵심적 부분에 속했던 사람들은 이 부분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인식이 일치했을 것이라는 심증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 실장은 한국당 의원들과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김정재 한국당 의원이 조국사태와 관련한 노 실장의 답변이 불충분하다면서 “대통령을 닮아가는 것인가. 왜 말을 그렇게 하느냐”라고 지적하자 “무슨 말이냐. 대통령에 대해 함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언성을 높였다. 이어 이인영 운영위원장에게 “모욕적인 표현을 쓰는 것에 대해 지적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노 실장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윤모 총경이 대통령 친인척을 관리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윤 모 총경이 대통령 친인척을 관리했다는 건 거짓말 중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받아쳤다.


또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하는데 추측으로 대통령을 폄훼하고 비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에 대해 폄훼하거나 비판할 때는 근거를 가지고 말씀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노 실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조의문에 답신을 할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신할 계획”이라고 짧게 답했다. 답신 시점에 대해선 “조만간”이라고 말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