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조국 내사했다"는 유시민, 오늘 유튜브서 근거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알릴레오 유튜브 채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지명에 앞서 조 전 장관 일가를 내사했다는 주장의 근거를 공개한다. 29일 오후 6시 재단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를 통해서다.

재단 측 관계자는 이날 “검찰이 유 이사장에게 ‘주장의 근거를 대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 답하는 내용이 될 것”이라고 연합뉴스를 통해 밝혔다.

유 이사장은 지난 22일 방송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 전 장관 지명 전 청와대에 부적격 의견을 개진하고 면담 요청을 했으며, 지명 전인 8월 초부터 조국 일가를 내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검찰에) 내사 자료가 있었던 게 아니냐”며 “검찰에서는 없다고 했는데, 그럼 뭘 갖고 수사에 착수했냐. 의혹만으로 착수했을 리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은 계속 거짓말을 하고 있고, 국민을 속이고 있고, 대통령을 속이고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대검은 유 이사장 발언에 대해 “‘조 전 장관 지명 전부터 조국 일가를 내사했다’고 한 주장은 허위사실이다. 국정감사 등을 통해 (내사 주장이) 허위임을 여러 차례 밝혔음에도 이런 주장을 하는 근거를 밝혀 달라”고 반박 입장을 냈다. 특히 ‘검찰총장이 부하들에게 속고 있다’는 유 이사장의 주장에 대해선 “검찰총장은 이 사건을 법에 따라 검찰총장의 지휘하에 수사하고 있다는 점을 명백히 밝힌 바 있다”며 “상식에 반하는 주장을 중단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유 이사장은 주장의 근거를 제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재단은 지난 25일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 공지를 통해 “다음 주 화요일(29일) 라이브 방송을 통해 검찰의 요구에 응답한다”고 예고했다.

중앙일보

노무현재단 측은 검찰 요구에 응답한다고 밝혔다. [알릴레오 유튜브 채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