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쿨했다는 윤석열, 쿨하게 까는 유시민'…유시민, 윤석열 재차 비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알릴레오, 윤 총장 비판 영상 다시 공개

유시민 "윤 총장 계속 거짓말…국민 속이고 있어"

아시아경제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사진=알릴레오 유튜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 수사를 앞둔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을 두고 '정권 입맛에 맞춘 수사를 했다'는 취지로 말해 파문이 예상된다.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측은 유 이사장이 검찰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내사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됐던 22일 방송분을 일부 편집해 28일 다시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영상 제목은 '쿨했다는 윤석열 쿨하게 까는 유시민'이다.


이는 윤 총장이 지난 17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어느 정부가 검찰 중립을 보장했느냐'는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문에 "제 경험으로만 하면 이명박 정부 때 중수부 과장으로, 특수부장으로 3년간 특별수사를 했는데, 대통령 측근과 형 이런 분들을 구속할 때 별 관여가 없었던 것으로 쿨하게 처리했던 기억이 난다"고 말한 것을 두고 다시 비판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유 이사장은 이 영상에서 "윤 총장이 당시 대검찰청(실제는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장을 해 잘 나갈 때였고 검찰에서 정권 입맛에 맞춰 알아서 잘해주지 않았냐"며 "이명박 대통령은 본인만 훼방 놓지 않으면 쿨한 분이지 않냐. (정권 말기라) 힘도 다 빠져 쿨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총장으로서 많은 것을 넓게 보고, 국민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대중과 공감해야 검찰의 신뢰가 높아진다"며 "그걸 염두에 두고 내부를 지휘해야 검찰총장다운 건데, (쿨했다고) 대답하는 것을 보고 저분은 정신적, 정서적으로 여전히 특수부장에 머물고 있다고 생각했다"고 비난했다.


아시아경제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에는 유 이사장이 지난 22일 방송에서 문제 제기했던 내사 의혹 관련 내용도 포함됐다.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이 조 전 장관 지명 전에 청와대에 의견을 냈고, 대통령 면담 요청도 했다. 그럼 내사 자료가 있었던 게 아니냐"며 "검찰에서는 없다고 했는데, 그럼 뭘 갖고 수사에 착수했냐. 의혹만으로 착수했을 리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윤 총장은 계속 거짓말을 하고 있고, 국민을 속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검은 유 이사장 발언에 대해 "'조 전 장관 지명 전부터 조국 일가를 내사했다'고 한 주장은 허위사실이다. 국정감사 등을 통해 (내사 주장이) 허위임을 여러 차례 밝혔음에도 이런 주장을 하는 근거를 밝혀 달라"고 반박 입장을 냈다.


관련해 유 이사장은 내사 주장에 대한 근거를 오늘(29일) 밝히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